본문 바로가기
강의 레시피

4.7 재보선과 '네거티브 선거 전략'의 효과 5(끝)

by 주니꼬 2021. 3. 28.
728x90
반응형
SMALL

잘 정리되어 있어 《기사전문》을 살펴보는 방식으로 공유합니다.


"선동은 한 문장으로도 가능하지만 그것을 반박하려면 수십장의 문서와 증거가 필요하다” 독일의 정치인이자 나치스 정권 선전장관이었던 괴벨스가 남긴 말이다. 이 말은 인간의 심리를 꿰뚫는다. 


이것이 진정한 악마의 재능!! 세기의 선동가 괴벨스


심리학에는 ‘부정성 효과(negativity effect)’라는 용어가 있다. 수많은 긍정적인 정보가 있음에도, 단 하나의 부정적인 정보로 인해 마음이 바뀌는 심리를 일컫는다. 쉽게 설명하자면 ‘장점보다는 단점이 크게 보인다’는 말이다. 

 

 

 

 




세상의 모든 법칙 - 99가지 장점보다 1가지 단점이 더 크게 보이는 이유는?


악사천리(惡事千里)라는 말도 있다. 나쁜 짓이나 못된 소문은 빨리 퍼진다는 뜻이다. 부정적인 소식이 사람의 관심을 더 많이 끈다. 뉴스 클릭 수가 곧 수익이 되는 현 상황에서 부정적인 뉴스가 더 많이 생산되는 이유다.
이 현상은 그대로 선거에 적용된다

명심보감에도 역시 늘 말조심을 해야 한다고 강조

늘 말조심을 해야 - 옥천향수신문

‘ 발 없는 말이 천리(千里) 간다.’ ‘낮말은 새가 듣고 밤말은 쥐가 듣는다.’고 하여, 말조심, 입조심을 경계하고 있다. 잘못 쓴 글은 지우면 그만이지만 말이란 한 번 내뱉으면 주워 담을 수

www.okhsnews.com


선거는 언제나 ‘이성’보다 지극히 ‘감성’에 가깝다. 선관위와 시민단체 등은 매니페스토 협약을 통해 끊임없이 ‘파지티브(Positive) 선거’를 치르자고 제안하지만 결국 ‘네거티브(negative) 선거’로 흐르는 것은 이 때문이다. 

네거티브 선거는 상대 후보의 약점이나 비리를 폭로하는 선거 전략이다. 정책과 비전을 놓고 대결하는 파지티브 선거와 반대되는 개념이다. 네거티브 전략은 파지티브 전략에 비해 효과가 즉각적이고 강력하다.

첫날부터 네거티브戰…與 '부동산 역공' 野 '2차 가해' 2021.03.25

첫날부터 네거티브戰…與 '부동산 역공' 野 '2차 가해' | 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이유미 나확진 기자 = 4·7 재보궐선거의 공식 선거운동 첫날인 25일, 여야의 네거티브 공방도 본궤도에 올랐다.

www.yna.co.kr


역대 네거티브 어떻게 [정치속보기] 2016.12.26


2012년 제작된 EBS 다큐멘터리 ‘킹메이커’에서는 네거티브 전략이 제대로 먹혔던 사례를 설명한다. 그 사례 가운데 하나가 1988년 미국 대통령선거다. 

이 선거에서 공화당 후보 ‘조지 H. 부시’와 민주당 후보 ‘마이클 듀카키스’가 맞붙었다. 결과는 아시다시피 부시의 승리로 끝났다. 네거티브 전략 덕분이다.

출마 직전 부시는 정치적 스캔들로 인해 듀카키스에 비해 지지율이 훨씬 뒤처져 있었다. 상황을 반전시키기 위해 정치 컨설턴드인 ‘리 에트워터’를 영입했다.

그는 부시의 스캔들은 애국심에서 비롯한 행위라는 해명과 함께, 한 공화당 의원을 통해 듀카키스 부인이 성조기를 불태웠다는 근거 없는 소문을 퍼뜨렸다. 소문은 걷잡을 수 없이 퍼졌고, 민주당은 해명 자체가 곤란한 상황에 빠졌다. 민주당이 뒤늦게 수습에 나섰지만 이미 때는 늦었다. 

 EBS 다큐프라임.킹메이커 - 네거티브 전쟁 2012.10.29


여기서 주목해야 할 부분은 부시측이 사용한 전략은 ‘네거티브’가 아닌 ‘마타도어’라는 점이다. 흑색선전이라 불리는 마타도어(Matador)가 네거티브의 일종이기는 하다.

그러나 근거에 기반을 둔 《네거티브》 전략근거 없는 이야기를 지어내 상대를 깎아 내리는 《마타도어》는 구분해야 한다.

파지티브와 네거티브가 정반대 개념인 것처럼, 근거의 유무라는 기준으로 보면 네거티브와 마타도어 역시 정반대의 개념이기 때문이다. 

"의혹 백화점"vs"마타도어"…부산 김영춘·박형준 격돌 / 연합뉴스TV 2021.03.22

 
마타도어와 네거티브, 뭐가 달라? - 김만권 (정치철학자), MBC 2021.03.25 


네거티브 전략정치혐오를 불러오고 그에 따른 투표율과 정치참여율 저하를 불러온다고들 한다. 네거티브 전략 자체를 부정적으로 보는 시선이 강하다.

그러나 2016년 발표된 ‘네거티브 정치캠페인의 성공과 실패: 연구흐름의 정리 및 케이스 비교 분석’ (안종기ㆍ박선령)이라는 논문에서는 이렇게 주장한다. 

(네거티브 전략은) 일반적인 예상과는 달리 투표참여와 같은 정치참여행동을 낮추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높이는 결과, 혹은 정치참여 의향의 부정적인 마이너스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는 연구가 많은 편이다. (중략) 이러한 네거티브 정치광고의 긍정적 기여는 유권자들이 형성하는 정치 태도나 참여 행동에도 결코 부정적이지 않다는 실증 연구들로 이어진다.” 

 앞으로 남은 기간 네거티브 행위는 계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쏟아지는 네거티브 전략 속에서 우리는 네거티브와 마타도어를 구분하는 혜안이 필요하다.

네거티브 선거, 어떻게 봐야 하나?

[양산시민신문] 네거티브 선거, 어떻게 봐야 하나?

“선동은 한 문장으로도 가능하지만 그것을 반박하려면 수십장의 문서와 증거가 필요하다” 독일의 정치인이자 나치스 정권 선전장관이었던 괴벨스가 남긴 말이다. 이 말은 인간의 심리를 꿰

www.ysnews.co.kr


도움이 되셨길 바라고 공감하는 분은 나가시면서 왼쪽 아래 ❤ 한번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