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의 레시피

MZ세대를 상징하는 5개 키워드

by 주니꼬 2021. 5. 14.
728x90
반응형
SMALL

최근 흔하게 접하는 단어 중에 《MZ세대》라는 말이 있습니다. 도대체 어디서 어떻게 탄생한 것일까요?

'촌스러운 스키니진, 찢어버려'.. M세대 VS Z세대 '청바지 전쟁' 2021.05.13

'촌스러운 스키니진, 찢어버려'.. M세대 VS Z세대 '청바지 전쟁'

Z세대(1996년 이후 출생자)가 바로 앞세대인 M세대(1980년대 초반 이후의 출생자)의 유행을 저격하며 온라인상에서 '스키니진 전쟁'을 벌이고 있다. M세대가 선호하는 몸에 달라붙는 청바지 '스키니

news.v.daum.net


이 기사에 나온 M세대와 Z세대
📌 Z세대(1996년 이후 출생자)
바로 앞세대인
📌 M세대(1980년대 초반 이후의 출생자)

여기서
👄 M은 밀레니얼(Millennials)의 M
👄 Z는 제네레이션(Generation)의 Z

그렇다면
📌 MZ세대
M세대와 Z세대를 합친 말이 되겠습니다.


MZ세대 제대로 알아보기

MZ세대 제대로 알아보기

기업들이 주목하는 신인류 소비자 MZ세대란 무엇일까요? MZ세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MZ세대란, 밀레니얼(Millennials)의 M과 제네레이션(Generation)의 Z가 합쳐진 말입니다. M세대는 1980년대

thinkingpower.co.kr


📍M세대는 1980년대 초~부터 2000년대 초 출생한 세대로 정보기술(IT)에 능통하며 대학 진학률이 높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Z세대는 1990년대 중반~2000년대 초반 출생한 세대로 디지털 환경에서 자란’디지털 네이티브(디지털 원주민)’라는 특징이 있습니다.

📍통계청에 따르면 이 MZ세대는 2019년 기준 약 1,700만 명으로 국내 인구의 약 34%를 차지한다고 합니다.

대학 내일 20대연구소가 공개한 《MZ세대를 상징하는 5개 키워드》‘다만추세대’, ‘후렌드’, ‘선취력’, ‘판플레이’, ‘클라우드 소비’를 통해 MZ세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다만추는 ‘다양한 만남을 추구한다’라는 뜻으로, ‘인만추’(인위적인 만남 추구), 자만추(자연스러운 만남 추구)등에 이은 새로운 개념입니다.

🔮 후렌드는 ‘WHO+Friend’를 합친 말로 온라인에서는 누구와도 친구가 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최근 SNS DM(다이렉트 메시지)으로 연애를 하는 등의 파격적인 추세를 나타냅니다.

🔮 선취력은 ‘先취력’이란 의미로 원하는 바를 이뤄내기 위해 촛불집회, 국민청원 등을 통해 능동적으로 행동하는 성향을 나타내는 말입니다.

🔮 판플레이는 놀이판의 ‘판’과 논다는 ‘플레이(play)’가 합쳐진 단어입니다. 콘텐츠를 단순히 보는 행위에서 끝나지 않고, 댓글을 달거나 직접 참여하는 등 모두가 참여할 수 있도록 하나의 놀이판을 만들어 나가는 것을 뜻합니다.

🔮 클라우드 소비는 구매보다는 구독을 통한 공유의 개념을 뜻합니다. 원하는 순간 딱 원하는 만큼만 니즈가 충족되길 바라는 소비로, 소유보다도 공유로 소비 밸런스를 맞춘다는 뜻입니다.

이밖에도 참고할 부분이~~🙆‍♂️🙆🙆‍♀️

[집중취재M] "상무님 따라하세요"…연구대상이 된 '90년대생' (2021.05.01/뉴스데스크/MBC)

[집중취재M] "상무님 따라하세요"…연구대상이 된 '90년대생' (2021.05.01/뉴스데스크/MBC)

"요즘 애들 왜 이래." 이런 말, 사실 언제나 있어왔죠. 그런데 요즘처럼 이 말이 사회적으로 진지하게 다가온 적이 있었나 싶습니다. 기업들마다 요즘 90년대를 전후해 태어난 이 세대를 분석하느

www.youtube.com



3000원으로 사치 누리는 곳…불황 모르는 MZ세대 아지트 2021.05.13

3000원으로 사치 누리는 곳…불황 모르는 MZ세대 아지트

유명 베이커리의 쇼윈도에서나 볼 법한 고급 디저트가 집 앞 편의점에 등장했다. 전문 제과점 못지않은 고급스러운 맛과 합리적 가격, 접근성을 앞세워 편의점이 디저트의 성지로 거듭나고 있

news.joins.com



[채널A 특별기획] MZ세대, 정치를 말한다

[채널A 특별기획] MZ세대, 정치를 말한다

이준석 “與, 반성하지 않는 톤앤매너”…이소영 “태도와 자세 먼저 반성해야” 진중권 “성역할 고정관념 벗어나게 해야”…장혜영 “자기 운명을 바꿀 힘이 있는 정치” 이준석-진중권-이

www.youtube.com


도움이 되셨길 바라고 공감하는 분은 나가시면서 왼쪽 아래 ❤ 한번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