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의 레시피

코로나19가 '엔데믹'이라고...

by 주니꼬 2021. 5. 9.
728x90
반응형
SMALL

듣도 보도 못했던 말들이 속출하는 가운데, 《엔데믹》이라는 생소한 단어가 보입니다. 《팬데믹》인가 하고 다시 봤더니 엔데믹이 맞습니다.

코로나19 세계적 대유행 ‘팬데믹’이란 무엇입니까? 2020.03.12

코로나19 세계적 대유행 ‘팬데믹’이란 무엇입니까?

세계보건기구(WHO)가 마침내 코로나19에 대해 세계적 대유행을 뜻하는 '팬데믹'을 선언했습니다. ■ 팬데믹...

news.kbs.co.kr


《팬데믹》이란 사람들이 면역력을 갖고 있지 않은 새로운 질병이 예상 이상으로 전 세계에 퍼지는 경우를 말합니다.(기사中)


'엔데믹' 잡아라..'K-백신' 시간표 나왔다 2021.05.09

'엔데믹' 잡아라..'K-백신' 시간표 나왔다

정부가 국산 코로나19(COVID-19) 백신 개발 관련 시간표를 내놨다. 내년 상반기 중 개발을 완료하고 접종을 한다는 목표다. 기술 진입 장벽이 높은 mRNA(메신저 리보핵산) 백신 개발에도 속도를 낸다

news.v.daum.net


코로나19 바이러스가 독감처럼 '엔데믹(endemic·감염병 주기적 유행)' 으로 진입할 가능성을 열어두고 국산 백신을 통한 장기적 대비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기사中)

팬데믹, 엔데믹…쉬운 우리말로 사용해주세요! 2020.06.02

팬데믹, 엔데믹…쉬운 우리말로 사용해주세요!

문체부·국립국어원, 팬데믹을 ‘감염병 주기적 유행’으로 부르기로

www.akomnews.com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양우, 이하 문체부)와 국립국어원(이하 국어원)은 ‘엔데믹’을 대체할 쉬운 우리말로 ‘감염병 주기적 유행’을 선정했다.
 
‘엔데믹’은 어떤 감염병이 특정한 지역에서 주기적으로 발생하는 현상 또는 그런 병을 가르키는 말로 말라리아, 뎅기열 등이 이에 속한다.


엔데믹 시대에 적응하려면 2020.11-12월호

[HBR]엔데믹 시대에 적응하려면

한국판 편집장의 11월호 레터

www.hbrkorea.com


최근 옥스퍼드대에서 전염병을 연구하는 수네트라 굽타 교수가 영국 매체 ‘언허드(Unherd)’에 기고한 글을 흥미롭게 읽었습니다. 굽타 교수에 따르면, 코로나19는 인류와 영원히 함께 하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팬데믹(전염병)이 아니라 엔데믹(고질병)이 된다는 뜻입니다. 개개인이 백신을 맞는다 해도 시간이 가면 면역력이 떨어질 가능성이 높고, 그래서 이 바이러스를 지구상에서 완전히 박멸할 수는 없을 거라 합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라고 공감하는 분은 나가시면서 왼쪽 아래 ❤ 한번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