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의 레시피

오세훈vs박영선, 박형준vs김영춘, 프레임의 虛(허)와 實(실)

by 주니꼬 2021. 3. 27.
728x90
반응형
SMALL

남(南)으로 창(窓)을 내겠소.
밭이 한참갈이 괭이로 파고 호미론 김을 매지요.
구름이 꼬인다 갈 리 있소.
새 노래는 공으로 들으랴오.
강냉이가 익걸랑 함께 와 자셔도 좋소
왜 사냐건 웃지요.

많이들 알고 있는 《김상용, 남으로 창을 내겠소》입니다.

과거 어른들은 햇볕이 잘들어온다는 이유로 남향집이 좋다하여 집값도 비쌌습니다.

집방향...남향이 최고 2019.01.10

"남향이 최고?" 어른들이 집 방향을 예민하게 생각하는 까닭

1boon.kakao.com


그런데 최근 주택(아파트) 거래 동향을 보면 선택 기준이 바뀌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아파트 구매 조건 1위로는... 2020.11.27

"제일 중요한 건…" 아파트 구매 조건 1위는?

"역세권처럼 교통이 좋은 곳이 제일 좋아" "주거 환경이 깔끔하고 조용한 곳으로 찾고 있다"

www.mk.co.kr

2020년 11월 27일 한국갤럽이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주택을 구매할 때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소'교통환경'(52.4%)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어
▲경관 쾌적성(16.35%)
▲지역발전 가능성 및 투자가치(11.9%)
▲주변 편의시설(10%)
▲학교·학군 등 교육 시설(5.15%)
▲가격(3.15%)
순으로 집계되었습니다.


빅데이터로 본 집값 전망…살기 좋은 아파트는 어디?

[오후초대석] 빅데이터로 본 집값 전망…살기 좋은 아파트는 어디?

경제현장 오늘 '오후초대석' -김기원 데이터노우즈 대표부동산 값은 이제 오를 만큼 오른 건지, 지금이라도 집을 사야 한다면 어느 지역 어느 동네가 좋을지 만일 인공지능, 즉 AI가 이런 궁금증

biz.sbs.co.kr


위쪽 기사를 보면 이런 질문과 답이 나옵니다.

Q. 부동산 리치고에서 투자점수와 거주점수를 발표하기도 하던데, 투자점수와 거주점수는 어떤 것을 의미하는지요?


한강 조망권이 바로 돈이라는 등식이 성립되면서 부동산 경기 호황 속에 한강 조망권의 가치가 더욱 치솟고 있다. 한강 조망이 가능한 가구와 그렇지 않은 가구의 거래가 차이는 크다.(기사中)

누구나 꿈꾸는 곳… 한강변 아파트 품어볼까 2019.04.26

누구나 꿈꾸는 곳… 한강변 아파트 품어볼까

우리나라 사람들은 예로부터 집을 고를 때 배산임수 지형을 선호했다. 좋은 환경에서 좋은 기운을 받아 가족들의 안녕을 기원할 수 있는 최고의 입지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특히 한강…

www.donga.com

 


눈 뜨면 한강이 보이는 최여진의 한강뷰 집 공개! 한강 야경을 안주삼아 마시는 맥주 한잔🍺


어느새 보이는게 전부가 되어버린 세상🤔

그래서 《어디를 얼마나 어떻게 보이게 하느냐》가 중요해진 세상이 되어버렸습니다. 왜냐하면 보여주는 만큼 볼 수 있게 되기 때문입니다.

이것을 가리켜 《프레이밍 효과》 라고 합니다.

프레이밍 효과(구조화 효과, Framing Effect)문제의 표현 방식에 따라 동일한 사건이나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개인의 판단이나 선택이 달라질 수 있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때 제공되는 인식의 틀을 프레임이라고 하고, 이 틀은 정보를 제공받은 자의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프레이밍

프레이밍(영어: framing, 구조화)은 사진을 찍을 때에 피사체를 파인더의 테두리 안에 적절히 배치하여 화면을 구성하는 일이다. 즉, 화면의 구도와 구성을 정하는 것이다.[1]프레이밍은 어떤 사건

ko.m.wikipedia.org


흔히들 프레임이라고 하면 창틀을 생각하기 마련입니다. 유리를 감싸고 있는 프레임의 크기와 두께, 넓이 등에 따라 보여지는 부분이 영향을 받게 됨을 알 수 있습니다.

 

우리집 창문 사이즈 측정하기1:1주문제작 - 베베데코

This is a description.

bebedeco.co.kr


이런 프레임 이론을 교묘하게 이용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지금처럼 4.7 보궐선거를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는 더 자주, 더 많이 볼 수 있게 됩니다.

조국에게 사용했던 프레임으로 박영선을 압박하는 세력은 누구?

조국에게 사용했던 프레임으로 박영선을 압박하는 세력은 누구?

조국 사태 당시에 대학생들의 등장이 있었던 걸 기억하실 겁니다. 조국 딸 입시비리 관련해서 대학생들이 나섰던 부분이었는데요📌 '조국 규탄' 대학생서명 2019.10.04 '조국 규탄' 대학생서명, 촛

smartkoh.tistory.com


2018년 2월 평창올림픽 강릉선수촌 北숙소에 '초대형 인공기'가 걸리면서 논란이 된 적이 있었습니다.

강릉선수촌 北숙소 덮은 '초대형 인공기'..대한민국 숙소 외벽엔?

'출전 자격'도 없이 평창동계올림픽에 무임 승차한 북한 선수단이 자신들의 숙소 외벽을 초대형 인공기로 장식해 논란이 일고 있다.지난 1일 밤 입국, 강릉 선수촌 아파트 804동에 입주한 북한 선

www.newdaily.co.kr

 

[포토 뉴스]평창 선수촌 외벽에 걸린 거대 북한 인공기

2일 평창 동계올림픽이 일주일 앞으로 다가오며 출전 국 선수단이 선수촌에 들어오고 있습니다. 네덜란드, 이탈리아, 체코, 북한, 루마니아, 브라질, 카자흐스탄 등 각국의 선수들이 입국했는데

h2.khan.co.kr

 

 


당시 논란이 일었던 이유는 북한팀은 저렇게 큰 인공기를 달았는데, 우리는 뭐하고 있느냐는 식의 프레임이 씌어지면서부터 였습니다.

하지만 실제는 프레임의 내용과 사뭇 달랐습니다.

'선수촌 최대'라는 인공기, 강릉시민이 직접 가서 봤더니...

[시사줌뉴스] `선수촌 최대`라는 인공기, 강릉시민이 직접 가서 봤더니...

    ▲ 3일 강릉 올림픽 선수촌 아파트에 내걸린 북한의 인공기(왼쪽)와 카자흐스탄 국기(오른쪽) 창문을 기준으로 크기를 맞춰 비교해 보았다     © 김남권     지난 2일 <중앙일보>는 `북한,

m.sisazoom.co.kr


숙소 한쪽에는 상단에 태극기가 있고 그 아래에 큰 글씨로 "Team Korea"라고 적힌 현수막이, 반대편에는 태극기 대신 '대한민국은 당신이 흘린 땀을 기억합니다'라고 적힌 대형 현수막이 걸려 있었습니다.

멀리서도 단번에 보일 만큼 어마어마한 크기여서, 사실 선수들의 조망권이 걱정될 정도였다고 합니다‼️

코로나 백신 관련 가짜뉴스도 프레임의 일종입니다.

코로나 백신 가짜뉴스 총정리 그리고 백신 관련 가짜뉴스 중간 유포자 엄정 처벌

드디어 대한민국에서 백신 접종이 시작되었습니다.💐💐💐 "역사적인 1호 접종"…오전 9시 국내 첫 백신 접종 시작 (현장영상) (2021.02.26/SBS) 📌 백신 확보에 문제가 있다고 했던 이들이 📌 확보

smartkoh.tistory.com


태극기부대의 SNS 단체대화방을 중심으로 가짜뉴스가 난무했습니다. 가짜뉴스는 코로나19 사태와 맞물리면서 급속도로 퍼져 나갔고, 심지어 태극기 부대는 인터넷 포털사이트 실시간 검색어 조작에까지 나섰습니다.(기사中)

태극기 부대 , 가짜뉴스에 실검 조작까지

[단독] 태극기 부대 , 가짜뉴스에 실검 조작까지 - 시사저널

태극기부대의 SNS 단체대화방을 중심으로 가짜뉴스가 난무하고 있다. 가짜뉴스는 코로나19 사태와 맞물리면서 급속도로 퍼져 나가고 있다. 아울러 태극기 부대는 인터넷 포털사이트 실시간 검색

www.sisajournal.com


오세훈과 전광훈 그리고 태극기부대

오세훈의 한결같은 태극기

2년전 '전광훈 극우 집회'에서 혐오 표현을 섞어 문재인 대통령을 '독재자'로 비난했던 국민의힘 오세훈 서울시장 후보가 문 대통령에 대한 생각이 달라지지 않았다(…현재 오세훈 "독재자 맞다!

smartkoh.tistory.com


📍프레임을 짜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 프레임은 영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어떤 프레임을 통해 보는가는 중요합니다.
📍그릇된 프레임은 위험성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프레임의 허와 실을 잘 살펴야...


도움이 되셨길 바라고 공감하는 분은 나가시면서 왼쪽 아래 ❤ 한번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