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의 레시피

내 집 마련은 '꿈'만..'전세대출' 빚만 늘었다는 기사에 숨겨진 행복방정식

by 주니꼬 2021. 3. 27.
728x90
반응형
SMALL

우리에게는 행복추구권(幸福追求權)이 있습니다. 이것은 대한민국 헌법이 보장하는 기본권 중 하나로 안락하고 만족스러운 삶을 추구할 수 있는 권리, 고통이 없는 상태나 만족감을 느낄 수 있는 상태를 실현하는 권리라 정의됩니다.

여기서 기본권(基本權, fundamental rights)은 인간이 인간으로서 살아 나가기 위해 꼭 필요한 기본적인 권리로, 고정된게 아니라 그 시대에 맞게 중요하다 여겨지는 것들로 바뀌게 됩니다. 

기본권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기본권(基本權, 영어: fundamental rights)은 인간이 인간으로서 살아 나가기 위해 꼭 필요한 기본적인 권리이다. 기본권은 시대마다 변한다. 그래서 현대 헌법에는 과거에는 중요시 여기지 않았던 부

ko.m.wikipedia.org


헌법은 제10조 인간의 존엄과 가치에 관한 규정에서 행복추구권을 같이 보장하고 있고, 행복추구활동국가의 간섭 없이 자유롭게 할 수 있는 권리로 보고 있습니다.

행복추구권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행복추구권의 구체적 규범성을 부인하는 견해, 인간의 존엄과 가치와 행복추구권을 통합하여 하나의 주기본권으로서 모든 기본권을 포괄하는 권리로 보고 그 아래에 다시 일반적 행동자유권,

ko.m.wikipedia.org


이런저런 연유로 볼때 최근 가장 핫한 부동산 문제행복추구권 중 하나가 아닐까 싶습니다. 보다 안전하고 쾌적하며, 편리하고 윤택한 환경에서 보금자리를 만들고 가꾸어 나가며 행복하게 살고싶다는 보편적 가치야말로 대표적 욕구이기 때문입니다👌

내 집 마련은 '꿈'만..'전세대출' 빚만 늘었다 2021.03.26

내 집 마련은 '꿈'만..'전세대출' 빚만 늘었다

서울 중구 남산서울타워에서 바라 본 도심 아파트 일대. 뉴스1 문재인정부의 잇따른 부동산 대책에도 부동산 가격이 폭등하면서 전세 세입자들이 직격탄을 맞은 것으로 파악됐다. 부동산과 관

news.v.daum.net


문재인정부의 잇따른 부동산 대책에도 부동산 가격이 폭등하면서 전세 세입자들이 직격탄을 맞은 것으로 파악됐다. 부동산과 관련된 가계·기업의 빚으로 볼 수 있는 부동산금융 익스포저(위험노출액)는 2279조원으로 전년보다 10.3% 증가했다.(기사中)

기사 내용을 보면 참으로 씁쓸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이게 현실이고 바로 지금 대한민국의 실제 상황이기에 부인할 수도 거부할 수도 없습니다.

“대출 봉쇄한 부동산 대책, 헌법 행복권-시장경제 원칙 벗어나” 2019.12.25

“대출 봉쇄한 부동산 대책, 헌법 행복권-시장경제 원칙 벗어나”[논설위원 파워 인터뷰]

《12·16부동산 대책이 기습적으로 발표됐다. 직후 재산권 침해 헌법소원이 제기됐다. 전 법제처장 이석연 변호사에게 의견을 물었다. 위헌적 요소가 많다고 한다. 대북정책을 포함해…

www.donga.com


“우리나라 헌법은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 이 두 가지를 축으로 하고 있다. 최고의 목적은 국민행복권이다. 좀 더 구체적으로 헌법 제37조 제2항은 ‘국민의 모든 자유와 권리는 국가안전보장, 질서유지 또는 공공복리를 위해 필요한 경우에 한해 법률로써 제한할 수 있다. 제한하는 경우에도 자유와 권리의 본질적인 내용을 침해할 수 없다’고 규정하고 있다. 이번 12·16대책은 시장경제의 기본정신도 무시한 것이다. 정당한 목적이 있다고 해도 방법이 적정해야 하고, 피해를 최소화해야 하고, 법익의 균형성을 지켜야 하는데 이번 대책은 이러한 ‘과잉금지의 원칙’을 정면으로 위반한 사례라고 할 수 있다. 충분한 상환 능력이 있는데 고가 주택이라는 이유만으로 재산 가치를 완전히 무시한 것기본권 침해 소지가 크다고 본다.”(기사中)

빚만 늘어가는 현실에 위와 같은 기사까지 더한다면 암울하고 참담할 수 밖에 없습니다🤬



시지프 신화》는 알베르 카뮈의 철학적 에세이입니다. 시지프 신화 –부조리에 관한 시론 (원제:Le mythe de Sisyphe, 영문 제목: The Myth of Sisyphus 이라는 제목으로 1942년 발표되었습니다.

에세이는 여러 장에 걸친 사유의 전개로 이어지는데, 신들의 노여움을 사 끝없이 바위를 언덕 위로 밀어 올리는 형벌을 받은 ‘시시포스(불어명: 시지프) (Sisyphus)’ 의 신화를 인용하며 끝을 맺게 됩니다.

시지프 신화

“시지프 신화”의 본질적인 주제는 ‘삶이란 의미가 있는 것인가’에 대한 명증하고 필연적인 궁금함이다. 그러므로 이는 자살에 대한 문제와의 명증한 대면이다. 이를 덮고 있는 역설을 통해

ko.m.wikipedia.org

 
📌 그런데 시지프스는 왜 이런 형벌을 받게 된 걸까요?
📌 언덕 위에 세울수 없는 돌을 계속해서 밀어 올리는 행위는 가치가 있는 걸까요?
📌 이를 통해 우리에게 주는 메시지는 뭘까요?
📌 그리스신화는 오늘을 사는 우리에게도 적합할까요?

이런 질문에 대한 해답은 아래 영상에서 확인해 보시구요👍

시지프스의 신화

 

 


다시 기사로 돌아와서 위에 제기한 질문을 여기에도 적용해볼까 합니다.

🈲️ 그런데 우리는 왜 이런 형벌을 받게 된 걸까요?
🈲️ 내집 마련은 커녕 빚만 느는데 이짓을 계속 하는게 가치가 있는 걸까요?
🈲️ 이런 기사가 우리에게 주는 메시지는 뭘까요?
🈲️ 계속 오르는 부동산을 가져야만 행복하다라는 생각이 오늘을 사는 우리에게도 적합할까요?


돈이 얼마나 있으면 행복할까? 행복해지기 위한 공식 대공개! | KBS 스페셜 [행복해지는 법] 2부 “행복의 비밀코드” (KBS 110130 방송)


KBS스페셜 《행복의 비밀코드》를 통해 우리는 행복방정식을 알 수 있습니다.

1. 행복을 원하는 것 분에 가진 것이라고 가정하고


2. 그릇에 담긴 모양으로 표현해 보겠습니다


3. 이때 그릇에 비해 가진게 적다면 불행하다고 생각하게 되는데


4. 행복해지기 위해서는 가진 것을 원하는 만큼 키우거나


5. 원하는 걸 줄이면 된다는 공식입니다.


《가진 것을 늘리는 것과 윈하는 것을 줄이는 것 중에서 어떤게 더 쉬울까요?》

세상의 모든 법칙 - 돈이 많으면 행복할까?


폴 새뮤얼슨은
《행복을 좌우하는 것》으로
《소유와 욕망》을 지목했습니다.


📍욕망이 정해져 있으면
📍소유가 커질수록 행복해지고


📍반대로 소유가 정해져 있다면
📍욕망이 적을수록 행복해 진다고 했습니다.


《지금,바로, 즉시, 당장 행복해지고 싶다면...》



시지프스 신화...드라마 광끼 OST 엘도라도 이동건, 원빈 리즈 시절



도움이 되셨길 바라고 공감하는 분은 나가시면서 왼쪽 아래 ❤ 한번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