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레시피

5인이상 집합금지의 유래, 미실의 위국령

by 주니꼬 2020. 12. 24.
728x90
반응형
SMALL

미실은 진흥왕의 보좌로서 실권을 잡았는데...

자신의 사후 미실이 왕권을 위협할 것을 걱정한 진흥왕은 당시 화랑의 수장 중 하나인 설원과 문노를 이용해 미실을 암살할 것을 명합니다.

그때 진흥왕은 "내가 살아있는 동안 미실은 신라의 소중한 보물이었다. 허나 내가 사라진다면 미실은 신라의 간악한 독이 될 것이다. 죽여라."라고 명하게 됩니다. 진흥왕의 통찰이 그대로 맞아 떨어진 것📌

하지만 이때 이미 미실이 설원을 회유한 뒤라는 것을 진흥왕은 알지 못했습니다.

진흥왕이 자신을 죽이려 했다는 걸 안 미실은 독이 든 약으로 왕을 시해하려 하였으나 위독했던 진흥왕은 이미 세상을 떠난 뒤였습니다.

하지만 진평왕이 그곳에 숨어 있다는 걸 몰랐던 미실은 맥을 짚어보고 나서야 진흥왕의 죽음을 확인하고 그의 시신 앞에서 눈물을 흘리는데...

"제게 주신 은총... 평생 잊지 않을 것이옵니다. 또한 폐하를, 폐하의 마지막 숨을... 이 손으로 거두지 않게 하여 주신 은혜... 더더욱... 더더욱 잊지 않을 것이옵니다."

권력 때문에 등을 돌렸지만 미실이 진흥왕을 존경해왔음을 짐작케하는 대목입니다.

미실이 독이 든 약을 가까이 있던 화초에 부어버린 뒤 그녀의 부하들이 들이닥쳤고 그녀는 그들을 돌아보며 진흥왕에게 이렇게 선언하는데...

"사람을 얻는 자가 천하를 얻는다 하셨습니까? 사람을 얻는 자가 시대의 주인이 된다 하셨습니까?
사람...? 보십시오, 폐하! 내 사람이옵니다! 폐하의 사람이 아닌, 이 미실의 사람들이옵니다!
또한... 이제 미실의 시대이옵니다."


미실(선덕여왕) - 나무위키

북두의 별이 여덟이 되지 않는한, 미실을 대적할 자 는 천하에 없으리라.미실을 대적할 자.. 북두의 별이 여덟이 되는 날 오리라.. 미실은.. 내가 살아있을땐 신국의 큰 힘이 되지만 내가 죽고난

namu.wiki

 


한국사 최초의 여왕인 신라의 제27대 왕 《선덕여왕》시기에, 미실은 5인이상 집합을 금하는 《위국령》을 선포하였습니다.


"새주 미실, 폐하를 대신하는 위국부령으로서 위국령(계엄령)을 선포한다! 지금부터 서라벌 성내에서 다섯사람 이상 모일 수 없으며 병부 병사외에 그 누구도 무기를 소지할 수 없다!! 알겠느냐!!"

https://youtu.be/6j9z32ZQcMc

 .
도움이 되셨길 바라고 공감하는 분은 나가시면서 왼쪽 아래 ❤ 한번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