욜로(YOLO)족이란 ‘You Only Live Once’라는 문장의 이니셜을 딴 신조어로 행복을 중시하며 현재의 만족에 삶의 가치를 두는 사람들을 말합니다.
'프리터족'이란 무엇인가
https://smartkoh.tistory.com/m/1495
팬데믹 이후 고물가가 장기화되면서 주머니 사정이 어려워지자, 기존의 ‘욜로(You Only Live Once)’를 대체하는 경향으로 요노족이 나타났다고 하는데요.
‘남자가 그랜저 정돈 타야지’했던 우리 아들 “확 달라졌다”…결국 이 車로… 2024.1 .04
https://v.daum.net/v/2OMAtlCnPi?x_trkm=t
‘요노족(You Only Need One)’이란 꼭 필요한 것만 사고 불필요한 소비는 줄이는 사람들을 가리키는 말이라고 합니다.
그 결과 유통업계는 1,000원짜리 과자‧음료를 내놓으며 실속형 제품을 빠르게 출시해 대응하고 있고, 자동차 업계에서는 합리적이고 실용적인 소비를 추구하는 경향에 따라 신차보다 합리적인 가격대의 중고차 구매의 선호도가 높아졌다고 합니다.
(기사中)
[Cover Story] 최소한의 ‘필요한 것’만 삽니다…‘요노YONO’족이 등장했다 2024.08.19
https://m.mk.co.kr/amp/11095762
‘저소비신조’의 등장으로 2022년부터 2030세대를 중심으로 ‘스스로의 지출을 아끼고 관리하자’는 가치관이 늘기 시작하면서 탄생한 ‘요노(YONO, You Only Need One)족’은, 욜로족과 비슷한 용어처럼 보이지만 의미는 정반대다.
요노족은 ‘하나만 있으면 된다’는 뜻으로, 불필요한 물건을 소비하는 것이 삶의 질을 높여주는 수단이 아니라는 인식을 기반으로 한다.
이들은 현재의 소비와 소유를 최소화한 필수품을 선호하며, 나아가 경제적·환경적으로 장기적인 지속 가능성에도 초점을 맞춘다.
(기사中)
욜로(YOLO)가 아니라 나는 요노(YONO)할래!, 요노족의 등장배경과 맞춤형 마케팅 전략 2024.09.07
http://www.iconsumer.or.kr/news/articleView.html?idxno=26744
《YONO족의 등장》은
🔺️고물가,
🔺️고환율,
🔺️고금리라는
3고 현상이 지속되면서 경제적 불안정이 심화된 사회적 배경과 밀접하게 관련이 있다.
특히 경제적으로 불안정한 젊은 세대는 불필요한 소비를 줄이고 자원을 절약하는 경향을 보이며, 이러한 소비 패턴은 자발적 절약보다는 생존을 위한 필수적 선택으로 이어지고 있다.
또한,
🔺️중고 거래 플랫폼과 대여 서비스,
🔺️공유 서비스의 활성화
역시 YONO족의 확산에 기여했다.
물건을 소유하는 대신 필요할 때만 빌리거나 공유하는 방식이 편리하고 합리적이라는 인식이 늘어나면서, 많은 사람들이 소유보다는 대여와 공유를 선택하고 있다.
이처럼 경제적, 환경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며, YONO족의 등장은 현대 사회의 새로운 소비 문화를 반영하고 있다.
(기사中)
요노족을 겨냥한 상품 판매 전략
https://plto.com/content/Blog/1362/
《온라인 판매자를 위한 요노족 공략법》
1️⃣ 품질과 가치 강조
2️⃣ 많은 정보와 서비스 제공
3️⃣ 지속 가능성 강조
(기사中)
소비 규모를 대폭 줄여 당장 필요한 것만을 실속있게 찾아나서는 소비 추세 변화의 중심에는 2030 젊은 세대가 자리잡고 있다.
이들이 소비 트렌드를 주도하면서 유통업계는 실속형 제품을 내세우며 발빠르게 마케팅 전략을 수정하고 있다.
최근 NH농협은행이 발표한 트렌드 보고서는 20~30대 소비자들의 변화된 소비 성향을 잘 보여주고 있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젊은 세대 소비자들은 액세서리·시계·고가 커피 업종에서의 소비를 지난해 상반기보다 줄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과시형 제품이나 장신구 소비가 가장 큰 폭으로 감소했다.
20·30대는 스타벅스·투썸플레이스·할리스 등 고가 커피를 마시던 씀씀이를 지난해 상반기 대비 13% 줄였다.
대신 메가커피·빽다방·컴포즈커피 등과 같은 1000원대 저가 커피 소비를 12% 늘렸다. 이는 다른 연령대가 고가 커피에 전년보다 5% 더 쓴 것과 대조를 보였다.
업계에서는 젊은층을 중심으로 라이프스타일 변화에 따라 ‘가성비’ · '가심비'가 결합된 새로운 소비 형태가 등장하면서, 가격은 물론 제품 내용과 포장 등의 차별화를 위한 경쟁이 치열해질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기사中)
[이슈] ‘욜로’ 지고 ‘요노’가 뜬다...1000원 마케팅 “회오리” 2024.08.21
https://www.fnnews1.com/news/articleViewAmp.html?idxno=1015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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