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레시피

파크골프(Park Golf)란 무엇인가

by 주니꼬 2024. 7. 11.
728x90
반응형
SMALL

홍수주의보가 발령된 가운데 주변 파크골프장에 붐비는 인파들로 인해 시끌시끌 합니다.

도대체 '파크골프'가 뭐기에 홍수주의보까지 무시하면서 즐기고 있었던 걸까요🤔


파크골프 뭐길래? 고령층 입소문 타고 인기 상승 2022.02.03
https://www.idomin.com/news/articleView.html?idxno=784956

파크골프 뭐길래? 고령층 입소문 타고 인기 상승

파크골프(Park Golf)가 각광받고 있다. '일반 골프 축소판'인 파크골프는 저렴한 비용으로 시간 제약 없이 즐길 수 있는 등 장점에 힘입어 고령층을 중심으로 입소문을 타며 퍼져 나가고 있다. 수요

www.idomin.com


●파크골프는 골프를 재편성한 운동으로 공원처럼 소규모 녹지공간 등에서 즐길 수 있는 레저스포츠다.
●1983년 일본 홋카이도 마쿠베쓰에서 7홀 코스로 시작돼 발전했다.
●한국에서는 2000년 진주 상락원에 파크골프장이 조성되면서 도입됐다.

●비용과 시간이 적게 들고, 많은 장비가 필요하지 않다는 점에서 그라운드골프와 비슷하다.
●그라운드골프가 한 팀에 6명, 8홀 기준으로 홀 포스트 1개만 이용해 경기할 수 있는 등 일반 골프와 차이가 있다면,
●파크골프는 한 팀에 4명, 9홀 기준으로 9·18홀 등으로 코스가 구성돼 일반 골프 축소형에 가깝다.
●규칙도 일반 골프와 같다.

●값싸게 일반 골프를 치는 것 같은 효과를 누려 파크골프장으로 사람들이 모인다.
●65~75세 연령대가 주류다.
●그 이후 연령대에서는 게이트볼(T자형 스틱으로 공을 쳐 3개 게이트를 차례로 통과시킨 뒤 골폴을 맞히는 구기)을 즐기는 이들이 많은 편이다.
(기사中)

2022년 기준

창원시 의창구 대산면 북부리 창원대산파크골프장



파크골프란 - 대한장애인체육회
http://sports.koreanpc.kr:9000/sports_follow/sub/golf/golf_1_01_01.asp?naviNum=2

생활체육따라하기 | 파크골프 | 입문 | 개요

HOME > 입문 > 파크골프란 파크골프란 파크골프는 공원(Park)과 골프(Golf)를 합성한 말로 공원에서 이야기하며 즐기는 스포츠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파크골프란 파크골프는 공원(Park)과 골프(Golf)

sports.koreanpc.kr:9000


《파크골프 개요》
파크골프는 공원(Park)과 골프(Golf)를 합성한 말로 공원에서 이야기하며 즐기는 스포츠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파크골프란
파크골프는 공원(Park)과 골프(Golf)를 합성한 말로 공원에서 이야기하며 즐기는 스포츠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할아버지와 할머니, 엄마와 아빠, 자녀들이 함께 즐길 수 있어 3세대 스포츠라 불리기도 한다. 파크골프는 일종의 '미니골프' 인데 축구장 정도의 공원에서 즐길 수 있는 골프이기 때문이다.

파크 골프는 일본 훗카이도에서 처음 생겨, 지금은 하와이 중국, 호주 등에서 인기를 끌고 있으며 가족단위의 놀이 문화가 각광받는 요즘에 적격인 스포츠이다. 일본에서는 노인들이 게이트볼 대신에 파크골프를 더 많이 즐기는 추세이다. 2003년 국내에 처음 소개되었으나 만은 관심을 받지 못하다가, 2004년 경기용구, 경기 운영 및 진행 등을 장애인의 정서와 특성에 맞추고, 파크골프의 단점인 단순함을 보완하여 스포츠로서의 요소를 추가하면서 사람들로 부터 조금씩 관심을 받기 시작해 지금은 장앤이들이 가족단위로 즐길 수 있는 경기로 각광 받고 있다. 장애인과 비장애인, 남녀노소 누구나 푸른 잔디를 배경삼아 어울릴 수 있는 스포츠인 파크골프는 비록 일본에서 비롯되었지만 장애인스포츠와 접목되면서 차세대 장애인스포츠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

또한 지난 2007년 9월 전국장애인체육대회에 전시종목으로 체택되어 많은 성원가 관심 속에 스포츠로서의 첫 발을 내딛게 되었다.


《파크골프 목적과 효과》
1개의 경기장에서, 2계층(장애인/비장애인)이 서로 함께 파크골프를 통해 화합과 이해를 도모하며, 3세대가 함께 저렴으로 비용으로 즐길 수 있는 운동이다.

●목적
파크골프 게임은 가족, 친구, 연인과 함께 할 수 있는 3세대 커뮤니케이션 스포츠로서 파크골프 게임을 즐기면서 대화와 친목 더 나아가 화목함과 단결성을 가져온다. 더욱이 잘가꾸어진 정원 같은 코스에서 잔디를 밟으며, 맑은 공기를 마시며, 힘차게 걷는 소시민적인 스포츠이기도 하며, 어느 누구나 즐길 수 있는 건강 스포츠이다.

●효과
ㆍ커뮤니케이션 효과 - 가족, 이웃, 회사 등 3대의 커뮤니케이션 효과
ㆍ교육효과 - 녹색잔디의 심리적 효과, 체육 예절 등의 학습효과, 근원적 경향성 순화 등의 효과
ㆍ환경효과 - 친환경적 프로그램으로 공원, 하천, 유휴지 등을 활용
ㆍ건강효과 - 가벼운 산책과 근력운동을 통한 신체, 정신적 건강 유지효과


《파크골프 장비》
●장비
파크골프 플레이어에 필요한 장비는 클럽(Club), 볼(ball), 티(Tee)의 3개로 구성되어 있다.

☆클럽
ㆍ헤드 : 목재/카본
ㆍ타구면 : 합성수지로 강화한 재질
ㆍ샤프트 : 카본(Carbon)/그라파이트(Graphite)
ㆍ그립 : 고무

☆티
ㆍ티규격 : 티의 저변에서 높이가 23mm 이하
ㆍ재질 : 고무

☆볼
ㆍ중량 : 80g~95g
ㆍ크기 : 직경 6Cm
ㆍ재질 : 합성수지
※ 파크골프 장비는 파크골프장에서 대여 하실 수 있습니다.


《파크골프 코스》

파크골프는 티그라운드에서 그린까지를 1홀이라하고 9홀이 하프, 18홀이 1라운드로 이루어진다.


《파크골프 코스 구성》
●티잉그라운드(Teeing Grond)

각홀의 스타트 장소를 말하며 제1타의 볼을 올려놓을 수 있는 범위로 지정되어 있는 장소이다. 생략해서 "티(Tee)"라고 한다. 티 구역 안에서 첫 번째 치는 타구를 티샷(Tee Shot)이라 하고 이 경우만 "티업(Tee Up)" 또는 "티잉(Teeing)" 이라고도 한다. 티샷을 할 때 볼을 치기 쉽게 티이페그나 그 밖의 물건위에 올려놓을 수 있다.

●페워에이(FairWay)

한 개의 홀에서 티잉 그라운드와 그린(독립된 그린이 없는 경우는 컵 주변) 및 모든 장애 구역을 뺀 지역을 페어웨이, 러프라고 한다. 즉 페어웨이(FairWay)는잔디를 짧게 깎아 놓으 구역이며, 러프(Rough)는 잔디를 페어웨이보다 길게 깎은 구역으로서 특별한 구별이 없을 때는 전부 페어웨이가 된다.

●그린(Green)

컵을 묻는 구역 및 잔디를 짧게 깎아 정비 해놓은 그 주변 구역을 말하며, 이러한 독립적인 구역이 없을 때는 컵 주변이라고 한다. 파크골프장에서 그린을 조성할 경우 형상은 자유롭지만 가능한 5m이상으로 하며, 약간의 경사로로 게임의 묘미를 높인다. 파크골프장에서는 그린을 따로 조성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

●OB(Out of Bound)

플레이가 금지되고 있는 구역으로 OB존과 OB라인의 두가지가 있다 볼이 OB에 들어가면 2벌타 패널티가 적용되며, 들어간 위치로 2클럽 이내의 길이로 컵과 가깝지 않은 곳에서 볼을 이동하여 샷 할 수 있다.

●러프(Rough)

코스내의 그린 및 해저드를 제외한 부분으로 풀이나 나무 등이 그대로 있는 구역을 말한다. 러프(Rough)는 잔디를 페어웨이보다 길게 깍은 구역으로서 특별한 구별이 없을 때는 전부가 페어웨이가 된다. 다시 말해, 코스내의 그린 및 해저드를 제외한 부분으로 풀이나 나무등이 깎여지지 않은 그대로 있는 구역을 말한다.

●벙커(Bunker)

코스의 난이도를 높여 변화를 주기위해 모래 등을 넣은 통상의 웅덩이를 말하며 장애구역의 일종이다. 모래 함정이나 풀이 무성한 저지대 같은 곳을 말한다. 보통 페어웨이에 있는 크로스 벙커, 사이드 벙커, 그린 주변의 그린 벙커 등 3종류가 있으며 벙커의 목적은 장애물을 만들어 플레이어가 쉽게 홀을 공략할 수 없게 하는데 있다.


《파크골프 경기방법》
●스트로크 플레이(Stroke play)
미리 정해진 홀(hole) 스코어를 종합해서 숫자가 적은 편이 이기는 경기 방식이다. 경기 중에 잘못 친 것과 반칙 등의 타수와 벌점은 이 가운데 포함된다. 국제경기나 선수권대회를 제외하고는 핸디캡이 인정되고 이 때 종합 점수에서 핸디캡은 뺀 점수가 그 사람의 스코어가 되며, 언더 핸디 플레이라고 한다. 핸디캡을 인정하지 않고 총 타수가 그대로 스코어가 되는 경우를 스크래치 플레이(scratch play)라 한다.

●매치 플레이(mach play)
매 홀에서 그 타수로 승부를 결정하는 방법이다. 즉 한 홀에서 타수가 적은 사람이 승자가 되며 동수인 경우에는 하프(half:무승부)라고 하며, 서로 이긴 홀을 상쇄하여 이긴 홀 수가 남은 홀수보다 많은 쪽이 승자가 된다. 또한 이긴 홀수가 똑같은 때에는 무승부가 되거나 재경기를 하게 된다.


《파크골프 플레이에 관한 규칙》
ㆍ공이 뜨도록 타구하면 공에 맞아 사람이 부상당할 위험이 있음을 반드시 굴려서 플레이 한다.
ㆍ한 개의 클럽만을 사용하여 홀 아웃 할떄까지 타수를 경쟁한다.
ㆍ타수가 적은 사람이 승리한다.
ㆍ벌타는 모두가 2타점 2벌타임, 헛스윙은 타수로 계산하지 않음
ㆍ경기 중의 플레이어는 어떠한 타구의 연습도 허용하지 않음
ㆍ플레이어는 타구가 유리하도록 볼에 손을 대거나 클럽 등을 사용하여 코스 등을 연구해서는 안됨.
단, 볼 옆에 있는 나무조각이나 돌, 나뭇잎, 종이 등은 치워도 무방함
ㆍ경기의 진행을 방해하는 볼은 일시적으로 치우는 것은 가능함. 단, 이 경우에는 동의가 필요하고 볼의 뒤에 표시를 한 후에 볼을 치움
ㆍ헛스윙은 타수로 치지 않지만 볼이 움직였을 때에는 1타 가산
ㆍ타구가 다른 사람의 볼에 맞았을 때에는 자기 볼은 그대로 놓아두고 타인이 볼을 원래 위치에 놓음
ㆍ수목이나 고정물이 있어서 플레를 할 수 없는 경우에는 타구 불능을 선언하고 2타점을 가산한 후 플레이 위치를 볼에 근접하지 않는 2클럽 범위 안에서 이동하여 침. 이 때 볼을 홀과 가까운 쪽으로 놓아서는 안됨
ㆍ볼을 분실했을 경우에는 2타를 가산하고 분실되었다고 생각하는 위치에서 별도의 공을 플레이
ㆍOB로 지정된 장소에 들어간 경우에는 2타를 가산하고 들어간 위치에서 홀에 가깝지 않은 위치에 2클럽의 범위에 놓고 플레이
ㆍ경기에서 타수 조작을 위하여 타수를 적게 신고하거나 벌칙을 보고하지 않은 경우에는 실격


《파크골프 경기순서》
●티샷(Tee Shot)
ㆍ첫 홀은 추첨으로 순서를 결정한다.(가위 바위 보로 결정하기도 한다.)
ㆍ두 번째 홀부터는 앞 홀에서 성적이 좋은 사람 먼저 경기한다.
ㆍ같은 홀에서 동점자가 있을 경우 앞 홀 순서대로 다음 홀에 경기한다.
●세컨드 샷(Second Shot)

ㆍ두 번째 타구 부터는 홀컵을 기준으로 거리가 먼 사람부터 차례로 경기한다.
●100m 거리에서
ㆍFirst Shot 순서 : A → B → C
ㆍ샷 길이 : A:50m / B:40m / C:70m
ㆍSecond Shot 순서 : C → B → A


《파크골프 점수표기》
ㆍ매 홀마다 경기자들과 점수 기록을 확인한다.
ㆍ마지막 홀에서 경기자들과 최종 점수 확인한다.



《파크골프 점수계산》
ㆍ파(par) - 기준타수로 끝낸 것을 말한다.
ㆍ버디(Birdie) - 한홀에서 파보다 하나 적은 타수로 홀인 하는 것.
ㆍ이글(Eagle) - 한홀에서 파 보다 2개 적은 타수로 홀인 하는 것.
ㆍ알바트로스(albatross) - 한홀에서 파보다 3타 적게 홀이 하는 것. 파 5홀을 2타로 넣었을 경우로 미국에서는 '더블 이글(double eagle)'이라고 한다.
ㆍ보기(Bogey) - 한홀에서 파보다 하나 많은 타수로 홀인 하는 것.
ㆍ더블보기(Double Bogey) - 한홀에서 파보다 2타 많은 타수로 홀인하는 것.
ㆍ트리플보기(Triple Bogey) - 한홀에서 파보다 3타 많은 타수로 홀인하는 것.


《파크골프 경기용어》
●Addressing the Ball : 어드레스
플레이어가 스탠스를 취하고 클럽을 지상에 대었을 때 "어드레스'한 것으로 친다. 다만, 해저드에서는 스탠스를 취한 때에 "어드레스"한 것이 된다.

●Ball in Play : 인 플레이의 볼
볼은 플레이어가 티잉 그라운드에서 스트로크를 하면 곧 인 플레이어가 된다. 그 볼은 분되거나 아웃 오프 바운드이거나 집어 올렸을 경우나 혹은 다른 볼로 교체되었을 경우를 제외하고 홀 아웃될 때까지 인 플레이 상태를 지속한다. 단, 교체구의 경우 그러한 볼의 교체가 허용되든지 안되든지에 상관없이 교체된 볼이 인플레이의 볼이된다.

●Bunker : 벙커
벙커라 함은 대개의 경우 오목한 지역으로 풀과 흙이 제거되고 그 대신 모래 또는 모래와 같은 것을 넣어서 지면에 조성한 구역으로 된 해저드이다. 벙커 안이나 가장자리일지라도 풀로 덮인 부분은 벙커의 일부가 아니다. 벙커의 한계는 수직 아래쪽으로 연장될 뿐 위쪽으로는 아니다. 볼이 벙커안에 놓여 있거나 볼의 일부라도 벙커에 접촉하고 있을 때 벙커안의 볼이다.

●Caddid : 캐디
캐디란 플레이 하는 동안 플레이어의 클럽을 운반 또는 취급하거나 KDPGA(대한장애인골프협회)규칙에 따라 플레이어를 원조하는 사람을 말한다. 공용의 캐디는 볼에 문제가 일어난 때 그볼의 쇼유자의 캐디가 되며 캐디가 가지고 휴대품도 그 볼의 소유자의 것으로 간주한다. 다만 플레이어의 특별한 지시에 의하여 행동한 때에는 그 지시한 플레이어 캐디로 간주한다.

●Casual Water : 캐주얼 워터
캐주얼 워터란 플레이어가 스탠스를 취하기 이전 또는 이후에 볼 수 있는 코스상의 일시적으로 고인 물을 말하며 워터 해저드 안에 있는 것은 캐주얼 워터가 아니다. 서리 이외의 눈과 천연얼음 등은 캐주얼워터 혹은 루스임페디먼트로 치는데 이는 플레이어의 선택에 따른다. 인공의 얼음은 장해물이다.
이슬과 서리는 캐주얼워터가 아니다. 볼이 캐주얼 워터에 접촉하고 있을 대 캐주얼 워터안의 볼이다.

●Course : 코스
코스란 플레이가 허용된 전 지역을 말한다

●Flasgstick : 깃대
깃대란 홀의 위치를 표시하기 위하여 기 또는 이와 유사한 물건을 달거나 또는 달지 않은 채 홀의 중심에 꼿꼿이 세운 움직일 수 있는 표식이다. 깃대의 단면은 원형이어야 한다.

●Forecaddie : 포어캐디
포어캐디란 코스에 있는 볼의 위치를 플레이어에게 알리기 위하여 위원회가 배치한 자로서 국외자이다.

●Hole : 홀
홀의 직경은 208mm이고 그 깊이는 150mm 이상이어야한다. 원통은 토질이 허용하는 한 퍼팅 그린 명에서 적어도 25mm 아래로 묻어야 한다.
원통의 외경은 208m 이내이어야 한다.

●Holed : 홀에 들어간 볼
볼이 홀의 원통 내에 정지했을 때 그리고 볼의 전부가 홀의 바깥쪽보다도 아래에 있을 때 그 볼은 홀에 들어간 볼이다.

●Honour : 오너
티잉 그라운드에서 가장 먼저 플레이하는 플레이어는 "오너가 되다"라고 말한다.

●Line of Play : 플레이의 선
플레이의 선 이라함은 플레이어가 스트로크 후 볼이 가기를 원하는 방향과 그 방향의 양쪽 적절한 거리도 포함한다. 플레이의 선은 지면에서 수직상향으로 연장되나 홀을 넘어서는 연장되지 않는다.

●Loose Impediments : 루스 임페디먼트
루스 임페디먼트란 자연물로써, 고정되어 있지 않거나 또는 생장하지 않고, 땅에 단단히 박혀 있지 않으며, 볼에 부착되어 있지 않은 돌, 나뭇잎, 나뭇가지같은 것들과 동물의 분, 벌레들과 그들의 배설물 및 이것들이 쌓여 올려진 것들을 말한다. 모래 및 흩어진 흙은 퍼팅 그린 위에 있는 경우에 한하여 루스 임페이먼트이다.
서리이외의 눈과 천연 얼음 등은 캐주얼워터 혹은 루스 임페디먼트로 치는데 이는 플레이어의 선택에 따른다. 인공의 얼음은 장해물이다. 이슬과 서리는 루스 임페디먼트가 아니다.

●Lost Ball : 분실구 [다음의 경우는 분실구이다]
ㆍ플에이어, 그의 사이드 또는 이들의 캐디가 찾기 시작하여 5분이내에 발견하지 못하거나 자기의 볼임을 플레이어가 확인하지 못한 때.
ㆍ원구를 찾지 않고 본 규칙에 따라 다른 볼을 플레이한 때.
ㆍ원구가 있을 것으로 생각되는 장소로부터 그 장소보다 홀에 가까운 지점에서 잠정구를 플레이한 때 - 이 이후는 잠정구가 인 플레이의 볼이 된다. 오구의 플레이에 소비한 시간은 수색을 위하여 부여된 5분간에 산입하지 않는다.

●Marker : 마커
마커란 스트로크 플레이 때 경기자의 스코어를 기록하도록 위원회가 임명한 사람이며 동반경기자가 마커로 될 수 있다. 마커는 심판원이 아니다.

●Move of Moved : 윰직인 볼
볼이 정지하고 있는 위치에서 다른 위치로 옮겨가서 정지한 때 그 볼은 "움직인 것"으로 간주한다.

●Nearest Point of Relief : 가장 가까운 구제지점
움직일 수 없는 장해물. 비상적인 코스상태에 의한 방해로부터 벌 없이 구제를 받을 때의 기점을 말한다. 이 지점은 볼이 놓여있는 곳에 가장 가까운 지점으로, 홀에 더 가깝지 않고, 볼이 그 지점에 정지해 있으면 방해(정의한 바와 같은)가 없는 지점이다.

●Observer : 업저버
업저버란 사실문제의 판정에 관하여 심판원을 보조하며 반칙을 심판원에게 보고하기 위하여 위원회가 임명한 사람을 말한다. 업저버는 깃대에 붙어 홀 앞에 서거나 홀의 위치를 표시하거나 볼을 집어 올리거나 그 위치를 마크하지 못한다.

●Obstructions : 장해물
모든 인공의 물건으로써, 통로의 인공의 표면과 측면 및 인공의 얼을 등을 포함한다.
단, 다음의 것은 제외한다.
ㆍ아웃 오브 바운드를 표시하는 벽, 담, 말뚝 및 울타리
ㆍ아웃 오브 바운드에 있는 움직이지 못하는 인공물건의 모든 부분.
ㆍ코스와 불가분한 것이라고 위원회가 지정한 모든 구축물.
움직일 수 있는 장해물이란 무리한 노력을 들이지 않고 플레이를 부당하게 지연시키지 않으며, 손상을 입히지 않고 옮겨질 수 있는 장해물을 말한다. 그렇지 않을 경우는 움직일 수 없는 장해물이다.
주 : 위원회는 움직일 수 있는 장해물을 움질일 수 없는 장해물로 선언하는 로컬룰(local rule)을 만들 수 있다.

●Out of Bounds(OB) : 아웃 오브 바운드
아웃 오브 바운드란 코스의 경계를 넘어선 장소 아웃 오브 바운드를 말뚝이나 울타리를 기준으로 표시할 경우 볼이 말뚝이나 울타리를 넘었는 가를 문제로 할 때 그 아웃 오브 바운드의 선은 말뚝이나 울타리(지주를 포함하지 않은) 기둥의 지면에 접한 가장 가까운 안쪽 점에 의하여 결정된다. 아웃 오브 바운드가 지상의 선으로 표시되어씅ㄹ 떄 그 선 자체가 아웃 오브 바운드이다. 아웃 오븝 ㅏ운드의 선은 수직으로 상하에 연장된다. 볼의 전체가 아웃 오브 바운드에 있을 때는 아웃 오브 바운드의 볼이 된다. 플레이어는 코스 내에 있는 볼을 플레이하기 위하여 아웃 오브 바운드에 설 수 있다.

●Outside Agency : 국외자
국외자란 매치 플레이에서는 매치에 관계없는 살마과 사물을 말하며, 스트로크 플레이에서는 그 경기자의 사이드에 속하지 않는 사람과 사물을 말한다. 심판원, 마커, 업저버, 그리고 포어캐디는 국외자이다.

●Partner : 파트너
파트너란 같은 사이드에 속하고 잇는 자기편의 플레이어를 말한다. 스리섬, 포섬 또는 포볼의 매치에 있어서는 문맥에 반하지 않는 한 "플레이어"라는 말에 그의 파트너가 포함된다.

●Penalty Stroke : 벌타
벌타란 규칙에 따라 플레이어 또는 사이드의 스코어에 부가되는 스트로크를 말한다. 스리섬과 포섬에 있어서의 벌타는 플레이의 타순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Provisional Ball : 잠정구
잠정구란 볼이 워터 해저드 이외에서 분실 또는 아웃 오브 바운드의 염려가 있는 경우 플레이하는 볼을 말한다.

●Putting Green : 퍼팅그린
퍼팅그린이란 현재 플레이를 하고 있는 홀의 퍼팅을 위하여 특별히 정비한 전구역 또는 위원회가 퍼팅 그린이라고 지정한 모든 구역을 말한다. 볼의 일부가 퍼팅 그린에 접촉하고 있으면 퍼틴 그린 위의 볼이다.

●Rub of the Green : 럽 오브 더 그린
럽 오브 더 그린이란 움직이고 있는 볼이 국외자에 의하여 우연히 방향이 변경되거나 정지된 경우를 말한다.

●Stance : 스탠스
플레이어가 스트로크를 하기 위하여 발을 제 위치에 정하고 섰을 때 "스탠스"를 취한 것으로 한다.

●Stroke : 스트로크
스트로크란 볼을 올바르게 쳐서 움직일 의사를 가지고 행한 클럽의 전방향으로의 동작을 말한다. 그러나 클럽헤드가 볼에 도달하기 전에 플레이어 다운 스윙을 자발적으로 중지했을 경우 플레이어는 스트로크를 하지 않은 것으로 간주한다.

●Teeing Ground : 티잉 그라운드
티잉 그라운드란 플레이 할 홀의 출발장소를 말한다. 이것은 2개의 티마커의 외측을 경계로 하여 전면과 측면이 한정되며 측면의 길이가 2클럽 길이인 직사각형의 구역이다. 볼 전체가 이 티잉 그라운드구역 밖에 있을 때에는 티잉 그라운드의 밖에 있는 볼이다.

●Through the Green : 스루 더 그린
스루 더 그린이란 다음 구역을 제외한 코스의 전구역을 말한다.
ㆍ플레이중인 그 홀의 티잉 그라운드와 퍼팅 그린
ㆍ코스 내의 모든 해저드

●Water Hazard : 워터 해저드
워터 해저드란 모든 바다, 호수, 못(지), 하천, 도랑, 배수구의 표면 또는 뚜껐이 없는 수로 및(물의 유무를 불문)이와 유사한 수역을 말한다. 워터 해저드 구역 경계 내의 모든 지면 또는 수면은 그 워터 해저드의 일부분이다. 워터 해저드의 경계선은 수직으로 그 위 아래까지 연장 적용 된다. 워터 해저드 구역의 경계를 표시하는 말뚝과 선은 해저드 안이며, 그러한 말뚝은 장해물이다. 볼이 워터 해저드 안에 놓여 잇거나 볼의 일부가 워터 해저드에 접촉하고 있으면 워터 해저드 안의 볼이다.


《파크골프 에티켓》
자연을 보호하고 안전하게 파크골프를 즐기기 위해 에티켓을 알아둡시다.

●자연 훼손 주의
플레이 중 담배를 피우거나 꽁초를 버리지 말고, 나무나 풀을 부러트리지 않으며 운동화를 신어 잔디를 보호해야 한다.

●안전의 확인
플레이어는 스트로크 또는 연습 스윙을 하기에 앞서 클럽으로 다칠만한 가까운 곳 혹은 스트로크나 연습스윙으로 볼, 돌, 자갈이나 나뭇가지 등이 날아 사람이 다칠만한 장소에 아무도 없는가를 확인해야 한다.

●페어 플레이 정신
경기 기록 및 심판은 플레이 하는 당사자가 하게 된다. 양심적인 경기가 될 수 있도록 페어 플레이 정신으로 임해야 한다

●다른 플레이어에 대한 배려
플레이어가 타구를 시작할 때 동반자는 움직이거나 소리를 내거나 홀의 앞뒤에서 플레이를 방해하는 행위를 피해야 한다.

●벙커 내의 구멍 (Holes in Bunkers)
플레이어는 벙커를 나오기 전에 자기가 만든 움푹 팬 곳이나 발자국을 모두 정성껏 평탄하게 골라 놓아야 한다.

●팀 구성
다수의 플레이어가 있을 경우 원활한 진행을 위하여 네 명 이하의 팀으로 구성하여 플레이 한다.


《파크골프 상황별 대처방법》
파크골프 경기 중에 일어날 수 있는 상황별 대처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록 하겠습니다.

●스윙을 하다가 공이 살짝 맞았을 때
ㆍ1벌타 처리
OB 선상에 걸렸을 때
ㆍ동반자와 상의 후 결정
ㆍOB로 판명 될 경우 2번 타 처리 되며, 2클럽 이내에서 본인이 Drop 한 후 진행한다.

●공 근처에 나뭇가지, 돌 등의 장애물이 있을 때
ㆍ공이 움직이지 않도록 주의하여 장애물을 치움
ㆍ움직일 수 있는 장애물은 벌타 없이 치울 수 있다.

●내 공이 동반자의 공에 맞았을 때
ㆍ내 공은 : 최종 굴러간 자리에서 진행
ㆍ동반자 공은 : 원위치에서 진행
동반자 공이 방해가 될 때
ㆍ동반자 협의 하에 표시를 한 후(공 바로 뒤) 치우고 진행한다.


파크골프란 - 대한장애인체육회
http://sports.koreanpc.kr:9000/sports_follow/sub/golf/golf_1_01_01.asp?naviNum=2

생활체육따라하기 | 파크골프 | 입문 | 개요

HOME > 입문 > 파크골프란 파크골프란 파크골프는 공원(Park)과 골프(Golf)를 합성한 말로 공원에서 이야기하며 즐기는 스포츠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파크골프란 파크골프는 공원(Park)과 골프(Golf)

sports.koreanpc.kr:9000



도움이 되셨길 바라고 공감하는 분은 나가시면서 왼쪽 아래 ❤ 한번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