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의 레시피

`황혼이혼`원인

by 주니꼬 2021. 6. 27.
728x90
반응형
SMALL

🔮가정과 행복에 대한 가치관 변화로 60대 이상 시니어 남성 중 '황혼 이혼'을 고민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고 합니다.

🔮이미 여성은 남편의 폭력이나 외도를 더 이상 참지 않고 황혼 이혼을 선택하는 경우가 급증하고 있는데

🔮이제 시니어 남성들도 먼저 '이혼' 얘기를 꺼내고 있다는 것입니다.

"집에 있어도 눈치, 나가도 눈치"..'황혼 이혼' 원하는 남성 늘었다 2021.06.27

"집에 있어도 눈치, 나가도 눈치"..'황혼 이혼' 원하는 남성 늘었다

◆ 황혼 '부부의 세계' ◆ "맨주먹으로 온갖 일을 해가며 앞만 보고 달려왔는데 참 허망합니다." 70대 남성인 A씨는 최근 아내와의 이혼을 결심하고 한국가정법률상담소의 문을 두드렸다. 돈을 버

news.v.daum.net


📍황혼부부 1분기 1만쌍 갈라서…새출발 택한 '新노년' 베이비부머

📍'황혼 이혼' 1년새 17%나 증가
신혼부부보다 두배 이상 많아
이혼·재혼연령도 크게 높아져

📍돈있고 오래사는 '젊은 늙은이'
어떻게든 가정을 지키겠다는 전통적 관념 약해진 것이 원인


황혼이혼과 재혼이 점차 늘어나는 이유에 대해 개인 가치관과 인식 변화가 큰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과거에는 전통적 의미의 가정을 지키기 위해 불편하고 애로사항이 있더라도 참고 살았던 반면 현대에는 개개인 생활이 우선시되는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기 때문이다.(기사中)

“우리가 아는 ‘노인’이 아니다”…베이비붐 세대에서 읽는 희망 2021.01.24

“우리가 아는 ‘노인’이 아니다”…베이비붐 세대에서 읽는 희망[서영아의 100세 카페]

은퇴야 어느 시대나 있게 마련이지만 제2차 세계대전의 참화를 거친 뒤 등장한 베이비붐 세대의 존재감은 좀 각별하다. 미국과 일본에서는 베이비붐 세대가 2006~2007년을 기점으…

www.donga.com


📌 미국에서 베이비부머는 1946년부터 1964년까지 근 20년간 태어난 세대를 칭한다.

📌 일본은 1947년~1949년생인 ‘단카이(團塊·덩어리) 세대’ 800여 만 명이 전후 일본 사회의 총아로 자리 잡았다.

📌 한국의 경우는 6.25전쟁의 여파로 한참 늦어진 1955년생부터 1963년생까지 탄생한 700여 만 명을 베이비붐 세대로 분류한다.(기사中)


“황혼이혼? 나는 이래서 선택했다” 2015.11.06

“황혼이혼? 나는 이래서 선택했다”

우리나라에서 이혼을 가장 많이 하는 세대가 중장년층이다. 황혼이혼은 100세 시대에 결혼이 처한 필연적 미래일까? 게티이미지뱅크 이혼 10쌍 중 3쌍은 황혼기에 전국일주 등 미뤘던 자유 만끽

m.hankookilbo.com


드라마틱하게 연장된 기대수명은 베이비부머 세대를 역사상 가장 긴 결혼생활을 하게 된 첫 번째 인류로 만들었다.

20세에 결혼해 기대수명까지 산다면 평균 60년, 길면 70~80년간 결혼생활을 하게 된다. 80년간의 행복한 결혼생활. 이건 그 자체로 형용모순 아닐까?

“검은 머리가 파뿌리 될 때까지” 함께하겠다고 결혼서약을 했는데, 파뿌리가 되고도 20~30년의 계약기간이 이렇다 할 합의절차도 없이 자동 연장되는 것이다.

장성한 자녀가 떠나고 나면 더 이상 ‘함께’라는 단어로 부부를 묶어줄 수 있는 것이 거의 없다.

게다가 베이비부머는 경제적 기반이 그 어느 세대보다 탄탄하고, 건강 상태 또한 좋다.

결혼생활이 이들에게 새로운 질문을 던지는 것은 자연스럽다. ‘왜 이혼하려는가’가 아니라 ‘왜 함께 살아야 하는가’. 그것이 바로 새로운 질문이다.(기사中)


황혼이혼 급증은 전 세계적 현상이다. 미국, 영국, 프랑스, 캐나다, 일본 모두에서 황혼이혼은 사회문제로 대두했다.

자식 때문에 함께 산다(stay together for kids)는 결혼의 기조는 부부관계가 급작스레 적대적으로 돌변하거나 흔들리지 않는 이상 대부분의 부부에게 아주 늙을 때까지 유효하다. 하지만 은퇴 후 주 7일, 24시간씩 함께 지내게 되는 새로운 생의 사이클은 부부 사이의 갈라진 틈을 크레바스 수준으로 벌려놓기 쉽다. 특히 직장에서의 일과 자기 정체성이 밀접하게 연관돼 있는 남성들이 이 새로운 삶에 적응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두 사람이 전업은퇴자로서 함께 집안에 머물기 시작하면 두 사람의 관계와 책임, 역할, 업무가 재조정돼야 하건만, 가부장적 문화가 공고한 우리나라에서는 쉽지 않은 얘기다. 가정은 이미 아내(어머니)라는 태양을 중심으로 형성된 하나의 소우주인데, 새로운 태양이 들이닥쳐 궤도를 뒤흔든다. 이 과정에서 명확히 깨닫게 되는 것은 부부 사이의 정서적 거리. 한 공간에 접점 없이 평행하는 두 개의 삶이 펼쳐지는 것이다.(기사中)

“살날도 많은데 참지 말자” 황혼이혼 1년새 17% 급증 2021.05.27

“살날도 많은데 참지 말자” 황혼이혼 1년새 17% 급증

www.chosun.com


50대 조언 - 황혼 이혼 편

50대 조언 - 황혼 이혼 편

최근 전체 이혼율은 줄어드는 반면, 50대 이후 황혼 이혼이 늘고 있다.

www.junsungki.com


도움이 되셨길 바라고 공감하는 분은 나가시면서 왼쪽 아래 ❤ 한번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