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레시피

히포크라테스 선서 내용 및 의미 해석

by 주니꼬 2024. 3. 6.
728x90
반응형
SMALL

《히포크라테스 선서》는 고대 그리스 의학자 히포크라테스의 이름을 딴 의학적 윤리 서약문입니다.


[히포크라테스 선서] 의미 해석, 태양의 후예
https://youtu.be/L3JzD5SVyoA?si=t8eWeVK-oe4QehmI



현대 의학의 기초를 다진 히포크라테스의 가르침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으며, 의사의 윤리적 책임과 의무를 규정하고 있습니다.



〈칼럼〉히포크라테스 선서와 지방의료의 실태 2019-08-17
http://iknc.co.kr/m/page/view.php?no=1216&code=20140925141337_5787&d_code=20140925145906_6669&ds_code=

〈칼럼〉히포크라테스 선서와 지방의료의 실태

의학의 아버지로 불리는 고대 그리스의 의사 히포크라테스(BC 460~377)는 의료인이라면 누구나 가장 존경하는 인물이다. 그래서 의대에 입학하거나 직업 의사로서 첫걸음을 내딛을 때 ‘히포크라

iknc.co.kr


1.이제 의업에 종사할 허락을 받으매 나의 생애를 인류봉사에 바칠 것을 엄숙히 서약하노라. 
2. 나의 은사에 대하여 존경과 감사를 드리겠노라. 
3. 나의 양심과 위엄으로서 의술을 베풀겠노라.
4. 나의 환자의 건강과 생명을 첫째로 생각하겠노라.
5. 나는 환자가 알려준 모든 내정의 비밀을 지키겠노라.
6. 나의 위업의 고귀한 전통과 명예를 유지하겠노라.
7. 나는 동업자를 형제처럼 생각하겠노라.
8. 나는 인종, 종교, 국적, 정당정파, 또는 사회적 지위 여하를 초월하여 오직 환자에게 대한 나의 의무를 지키겠노라.
9. 나는 인간의 생명을 수태된 때로부터 지상의 것으로 존중히 여기겠노라.
10. 비록 위협을 당할지라도 나의 지식을 인도에 어긋나게 쓰지 않겠노라.

이상의 서약을 나의 자유 의사로 나의 명예를 받들어 하노라.



📌《주요 내용 구성》을 살펴보면 크게 5가지로 나눌수 있습니다.

1. 환자 중심: 환자의 건강과 안녕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환자에게 해를 끼치는 행위를 하지 않겠다는 서약

2. 존중과 배려: 환자의 인격과 사생활을 존중하고, 환자의 의견을 경청하며, 환자에게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겠다는 서약

3. 전문성 유지: 의학 지식과 기술을 끊임없이 습득하고 발전시키겠다는 서약

4. 비밀 유지: 환자의 정보를 비밀로 유지하겠다는 서약

5. 동료 의사와의 협력: 동료 의사들과 협력하여 의학 발전에 기여하겠다는 서약

📌《현대 의학에서의 의미》를 살펴보면, 히포크라테스 선서는 오늘날에도 여전히 의학 윤리의 중요한 기준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의학 교육 과정에서 의학생들이 선서하는 경우가 많으며, 의사들의 윤리적 행동을 위한 지침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시대적 변화에 따른 해석》을 보면 히포크라테스 선서는 고대 그리스 시대에 작성된 것으로, 현대 사회와는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일부 내용은 시대적 변화에 맞춰 해석될 필요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안락사나 낙태와 관련된 내용은 현대 의학 윤리의 관점에서 새롭게 논의되고 있습니다.




💢 《히포크라테스 선서 원문》 각 문장의 의미와 현대 사회에서의 적용에 대해서도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히포크라테스 선서 원문 각 문장의 의미 해석》


1. 신들의 이름으로 맹세합니다.
당시 시대적 배경을 고려할 때, 신에 대한 맹세는 의학적 윤리에 대한 진지함과 책임감을 강조하는 의미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현대 사회에서는 종교적 신념에 관계없이 의학적 윤리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의미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2. 아폴론, 아스클레피오스, 히기에이아, 파나케이아, 그리고 모든 신과 여신들을 증거로 삼아 맹세합니다.
당시 시대에는 의학이 신의 선물로 여겨졌기 때문에, 의학의 신들을 증거로 삼아 맹세하는 것은 의학적 지식과 기술을 올바르게 사용하겠다는 약속을 의미했습니다.
현대 사회에서는 의학적 지식과 기술을 인간의 건강과 안녕을 위해 사용하겠다는 약속으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3. 저는 제 스승을 저의 부모와 같이 존경하고, 제가 배운 기술을 그에게 보답할 것입니다.
스승에 대한 존경과 감사의 마음을 표현하며, 스승에게 전수받은 의학적 지식과 기술을 후대에 전달하겠다는 약속을 의미합니다.
현대 사회에서는 스승뿐만 아니라 의학 교육에 참여한 모든 사람들에게 감사를 표현하고, 의학적 지식과 기술을 후대에 전달하겠다는 약속으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4. 저는 제 능력과 판단에 따라 환자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을 처방하고, 해로운 것은 처방하지 않을 것입니다.
환자에게 최선의 치료를 제공하겠다는 의지와, 환자에게 해를 끼칠 수 있는 행위를 하지 않겠다는 약속을 의미합니다.
현대 사회에서는 최신 의학적 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환자에게 최적의 치료를 제공하겠다는 약속으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5. 저는 환자의 비밀을 지킬 것입니다.
환자의 프라이버시와 사생활을 존중하겠다는 약속을 의미합니다.
현대 사회에서는 환자의 개인정보 보호법을 준수하고, 환자의 동의 없이 환자의 정보를 공개하지 않겠다는 약속으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6. 저는 어떤 환자에게도 절대로 독을 처방하지 않을 것입니다.
환자에게 해를 끼칠 수 있는 행위를 하지 않겠다는 약속을 의미합니다.
현대 사회에서는 안락사와 같은 문제에 대해서도 신중하게 접근하고, 환자의 자율성을 존중하며, 환자에게 고통을 줄이는 치료를 제공하겠다는 약속으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7. 저는 깨끗하고 순결한 삶을 살 것입니다.
의사로서 윤리적이고 도덕적인 삶을 살겠다는 약속을 의미합니다.

현대 사회에서는 의사로서의 책임감을 가지고, 환자와 동료 의사들과 올바른 관계를 유지하겠다는 약속으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8. 저는 수술을 할 경우, 필요하다면 전문가에게 맡길 것입니다.
자신의 능력에 대한 객관적인 판단을 하고, 환자에게 최선의 치료를 제공하기 위해 전문가의 도움을 받겠다는 약속을 의미합니다.
현대 사회에서는 의학의 발전과 함께 전문 분야가 세분화되었기 때문에, 필요에 따라 다른 전문 의료진과 협력하여 환자에게 최적의 치료를 제공하겠다는 약속으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9. 저는 의학의 명예를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의학의 발전과 사회에 대한 기여를 위해 노력하겠다는 약속을 의미합니다.
현대 사회에서는 의학 연구에 참여하고, 의료봉사활동을 통해 사회에 기여하겠다는 약속으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10. 저는 동료 의사들을 형제자매처럼 대하고, 그들의 아내와 자녀들을 나의 가족처럼 돌볼 것입니다.
동료 의사를 경쟁자로 보는 것이 아니라 협력자로 보고, 서로 존중하고 배려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동료 의사의 가족을 자신의 가족처럼 돌보며,  그 가족을 자신의 가족처럼 돌보아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현대 사회에서는 의학의 전문화가 진전되어 의사들 간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히포크라테스 선서의 10번째 문장은 의사들이 서로 협력하고 도와가야 한다는 근본적인 원칙을 상기시켜줍니다.


히포크라테스 선서의 전승과 해석에 관한 연구: 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1035375

히포크라테스 선서의 전승과 해석에 관한 연구

오늘날 전 세계의 많은 의과대학에서는 졸업식 행사의 일부로 ‘히포크라테스 선서식’을 갖는다. 이 의식은 젊은 의학도들이 히포크라테스 정신을 실천할 것을 다짐하는 행사로 이들은 향후

www.kci.go.kr



도움이 되셨길 바라고 공감하는 분은 나가시면서 왼쪽 아래 ❤ 한번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