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창업 레시피

'노란 봉투법'의 유래, 노란 봉투법이란 무엇인가

by 주니꼬 2023. 11. 10.
728x90
반응형
SMALL

노란 봉투법으로 여야가 대치한 가운데 누구의 꼼수가 더 큰지 힘겨루기가 여전합니다.

📣 그런데 《노란 봉투법》이라는 단어는 어떻게 생겨난 걸까요👍

'노란 봉투법'의 유래, 노란 봉투법이란 무엇인가
https://youtube.com/shorts/95qdsvX05rg?si=BPC2BzQrrzNUuOLW



[굿모닝경제] 결국 국회 문턱 넘은 '노란봉투법'..."환영" vs "거부권" 2023.11.10
https://v.daum.net/v/20231110074316185

[굿모닝경제] 결국 국회 문턱 넘은 '노란봉투법'..."환영" vs "거부권"

■ 진행 : 나경철 앵커, 유다원 앵커 ■ 출연 : 주원 현대경제연구원 경제연구실장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v.daum.net



노란봉투법은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종법 2조와 3조가 있는데
🔺️2조는 사용자와 노동자의 정의를 하는 거고요.
🔺️그리고 3조는 불법행위에 대해서 손해배상 책임에 대한 내용인데
이걸 지금 노란봉투법을 통해서 개정을 하자고 하는 거죠.

그러니까 좀 요약해서 말씀드리면 지금은 기존의 대법원 판례를 보면 우리가 원청이 있고 또 파견근로자들이 있잖아요. 파견근로자가 원청에 대해서 협상을 할 수가 없거든요. 그런데 대법원 판례도 그걸 항상 인정을 했고.

그런데 이 2조를 개정하게 되면 원청에 대해서 파견근로자가, 그러니까 자기의 어떻게 보면 직접적인 사장은 아닌데 원청기업에 대해서 노동쟁의를 할 수 있는 그런 길이 열린 거고.

두 번째는 기존에도 노동쟁의로 인한 불법행위에 대해서 손해배상 책임을 할 수 있다라는 조항인데 그 조항을 가져오기는 해요. 가져오기는 하는데 말이 좀 붙는 거죠. 법원이 불법행위냐 아니냐를 판단하는데, 인정해도 손해배상 책임에 한계를 두는.

그래서 그 두 가지가 이번에 노란봉투법 개정안의 주요 핵심 내용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라고 공감하는 분은 나가시면서 왼쪽 아래 ❤ 한번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