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수가 수익으로 직결되는 만큼, 콘텐츠 제작자들 사이에선 결혼·육아를 부정적으로 다루면 ‘잘 먹힌다’는 이야기까지 나온다.
재테크 유튜버 임모(34)씨는 “요즘 콘텐츠로 성공하려면 ‘이혼’ ‘비혼’ ‘퇴사’를 해야 한다는 말이 있다”며 “실제 유튜브 쇼츠, 인스타그램 릴스, 브런치스토리 등에서 관련 콘텐츠들이 인기”라고 설명했다.
유튜버 홍다빈(26)씨도 “자극적인 콘텐츠가 다른 주제보다 조회수가 잘 나오는 게 사실”이라며 “다만 이혼, 비혼 등이 꼭 결혼에 대한 환상을 깨는 건 아니다. 새 시작이라는 의미로 받아들일 수 있고, 사람마다 생각이 다르지 않겠나”라고 말했다.
“편하려면 결혼하지 마세요”…비혼·이혼 부추기는 영상 인기 2023.10.27
https://v.daum.net/v/20231027060223361
📌 유튜브가 명시한 커뮤니티 가이드라인에서는 ‘증오심 표현 콘텐츠’를 금지하고 있다. 인종, 성별, 성 정체성, 장애 등 혐오표현에 대한 정의와 규제 방향을 구체적으로 명시하고 있지만 거의 지켜지지 않는다.
📌 혐오표현은 맥락과 뉘앙스를 통해 드러나기 때문에 AI로 식별하기도 어렵다. 결국 사람이 해야 하는 일인데, 유튜브 서비스를 담당하는 구글코리아는 마케팅과 광고 업무만 할 뿐, 콘텐츠를 모니터링할 부서도 인력도 없는 실정이다.
📌 유튜브 혐오산업이 가능한 이유는 해외 디지털 플랫폼의 혐오 콘텐츠를 규제할 법적 근거가 없기 때문이다.
[인포그래Pick] ‘혐오’로 돈 버는 유튜버, 방치하는 유튜브 2022.11.30
https://www.peoplepower21.org/magazine/1920996
돈 버는 콘텐츠의 조건을 물으신다면… 2018.08.21
https://www.sisa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2539
《유튜버의 3가지 수익 모델》
① 광고 수익
② 협찬 수익(PPL)
③ 실시간 방송 후원금 수익(슈퍼챗)
월 1000만원은 거뜬히 번다고? 유튜버는 어떻게 돈을 버나?
https://www.junsungki.com/magazine/post-detail.do?id=24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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