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브 커머스》라고 들어보셨나요?
뉴스에서 코로나19로 힘들어하는 소상공인들이 자구책으로 라이브 커머스 시장에 뛰어들고 있다는 기사가 나옵니다.
끊긴 손님 찾아 라이브커머스로…변신하는 소상공인들 / 연합뉴스TV
《라이브 커머스》는 라이브 스트리밍(live streaming)과 전자상거래(e-commerce)의 합성어로, 실시간 동영상을 통해 상품을 판매하는 방송을 말합니다.
라이브 커머스와 기존의 온라인 쇼핑의 가장 큰 차이점은 실시간 소통이라는 점입니다.
홈쇼핑이나 인터넷 쇼핑은 판매자가 제공하는 정보를 수동적으로 얻을 수 밖에 없지만, 라이브 커머스는 진행자가 소비자들과 실시간 소통하며 소비자가 원하는 정보들을 그때그때 알려준다는 것이 다릅니다.
“동영상이 대세”…코로나19 시대 ‘라이브커머스’ / KBS뉴스(News)
일본, ‘라이브 커머스’로 중국 시장 진출 / KBS뉴스(News)
[뉴스터치] 비대면 '라방'으로 '집콕족' 공략 (2020.12.10/뉴스투데이/MBC)
라이브 커머스의 강세는 코로나19로 인한 위기와 기회의 양면성을 볼 수 있는 대목이라고 봅니다. 이로 인해 지역 공동체들의 발빠른 행보가 예상됩니다만 폐해도 적잖게 발생하지 않을까 하는 우려도 동반됩니다.
일단은 라이브 커머스와 홈쇼핑과의 현격한 기준 차이가 바로 그것이고, 다음으로는 지자체의 어설픈 시도로 인한 책임전가의 사태가 발발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자칫 잘못하면 지역 상권을 살리겠다는 의지로 시작된 무모한 도전으로 인한 모든 피로도가 고스란히 주민들에게 돌아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라이브 커머스의 흥행 요인 3가지 키워드 정리》
1. 동영상 콘텐츠로 제품의 정보를 파악하고 구매하는 과정이 수용되고 있다
2. 나아가 그 과정에서 구매자와 판매자 간의 양방향 소통이 가능하다
3. 홈쇼핑보다 판매 수수료가 훨씬 낮아 고객에게 혜택으로 돌아온다
도움이 되셨길 바라고 공감하는 분은 나가시면서 왼쪽 아래 ❤ 한번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창업 레시피' 카테고리의 다른 글
힘들 때 보세요, 서민갑부의 성공 비결 (0) | 2021.04.05 |
---|---|
진해군항제 취소가 지역상권에 미치는 영향 (0) | 2021.03.31 |
갤럭시워치3에서 음악듣기 (4) | 2021.02.25 |
갤럭시노트20 울트라 AI 지우개 사용법 한방에 해결하기 (0) | 2021.02.25 |
청년몰 폐업 원인 세가지 - 3P (2) | 2021.02.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