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레시피

주식 1도 모르는 사람이 알아본 게임스탑과 공매도의 연관관계

by 주니꼬 2021. 2. 1.
728x90
반응형
SMALL

이 글은 주식에 대해 1도 모르는 제가 궁금해서 찾아본 내용의 주절이 입니다.

'게임스탑(game stop), 게임스톱' 하는데 도대체 이게 뭐냐고요?'에서 출발했다고나 할까요😅


그래서 기사를 찾아봤는데 어떻게 이런 가소로운 답이...

물론 특별한 무언가를 바란건 아니었지만 게임스탑이라는 단어가 고작 이런 의미였다니요🥵


《게임스탑》이 비디오게임 유통 체인의 이름이라는 걸 알았으니, 그럼 왜 기사에 대문짝 만하게 나왔는지를 알아봐야겠지요.

기사에 따르면...

28일(현지시간) 새벽 온라인 커뮤니티 레딧의 투자자 커뮤니티 '월스트릿벳츠'(WSB)에 올라온 글이다. 월가의 헤지펀드사 '멜빈캐피털'을 향해 '결사 항전'하겠다는 의지를 공개서한 형태로 띄운 것이다.

WSB는 이른바 '공매도 대첩'을 통해 멜빈캐피털 등 헤지펀드를 궁지로 몰아넣어 화제가 된 개인 투자자들의 거점이다.

이들은 게임스탑 이란 종목의 하락에 베팅하며 공매도에 나선 헤지펀드에 맞서 주식을 집중 매수, 주가를 급등시켰다. '개미'가 거대 헤지펀드를 굴복시킨 월가 초유의 사건이다.

이들은 왜 이처럼 무모해 보였던 '전투'에 뛰어들었을까.(기사 中)

"월가의 탐욕, 내 10대 앗아갔다" 게임스탑 뛰어든 美개미 울분

"너희가 주가를 떨어뜨려도 나는 끝까지 싸울 것이다" 28일(현지시간) 새벽 온라인 커뮤니티 레딧의 투자자 커뮤니티 '월스트릿벳츠'(WSB)에 올라온 글이다. 월가의 헤지펀드사 '멜빈캐피털'을 향

news.v.daum.net


게임스탑은 미국 비디오게임 유통업체다. 본사는 텍사스 그레이프바인에 있다. 미국을 비롯해 캐나다, 호주, 유럽 등에 5500개가 넘는 샵을 운영한다. 첫 출발은 1984년이지만 여러번 손이 바뀐 끝에 2002년 뉴욕 증시에 상장(심볼 GME)했다. 2010년대 중반까지는 잘 나갔다. 이 때는 비디오게임 호황기와 겹친다.

2016년을 분기점으로 내리막길을 걷기 시작했다. 사람들은 비디오게임 대신 휴대폰 게임에 빠졌다. 닌텐도 등 게임사들은 유통업체를 통하지 않고 게임 소프트웨어를 직접 온라인에서 팔았다. 매출, 이익 다 쪼그라들었다. 2018년엔 기록적으로 6억달러 넘는 적자를 냈다. 2020년 코로나 사태가 터지자 방역 차원에서 문을 닫는 샵도 많아졌다.

[곽인찬의 특급논설] 게임스탑 전투, 온라인판 월가 점령인가

온라인커뮤니티 사이트 레딧의 주식정보 공유방 '월스트리트베츠' 메인 화면 갈무리. 미국 개미들의 성지 역할을 한다. /사진=뉴스1 [파이낸셜뉴스] 권력이동(Power Shift). 월스트리트저널은 27일자

news.v.daum.net


위의 기사들을 보다보니 몇개의 단어와 사건이 추려집니다. 이런 저런 상황에 주식 개미들이 들고일어났다는 얘기인거 같은데요📌

여기서 또 다른 단어가 등장했습니다. 모르면 알아보는게 상책이겠죠~~


공매도특정 종목의 주가가 하락할 것으로 예상되면 해당 주식을 보유하고 있지 않은 상태에서 주식을 빌려 매도 주문을 내 차익을 노리는 투자 기법이다.

개인 투자자들이 공매도를 불신하는 이유는 기관과 외국인에게 유리한 '기울어진 운동장'이라고 보기 때문이다.

국민 60% 공매도 반대..한국판 게임스탑 운동까지

[쿠키뉴스] 임지혜 기자 =요즘 국내외 증시의 뜨거운 감자는 '공매도'다. 오는 3월 공매도 재개를 앞두고 국민 10명 중 6명은 공매도를 반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동학개미로 불리는 개인 투자자

news.v.daum.net


美 청문회 오르는 '게임스톱' 논란...공매도 운명은? / YTN
2021. 1. 29.
미국에서도 공매도가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오는 3월 15일 공매도 금지 종료를 앞두고 논란이 거센데 정부와 민주당도 고심을 거듭 하고 있습니다.


'개미들의 반란' 게임스톱 주가 44% 폭락...미 정치권 '공매도 논란' 가세 / YTN
2021. 1. 29.
미 뉴욕 증시에서 헤지펀드의 공매도에 대한 '개미들의 반란'으로 주목을 끌었던 게임스톱의 주가가 44% 급락했습니다. 일부 주식거래 사이트가 이상 과열을 이유로 일반 투자자의 주식 매수를 제한했기 때문인데, 주식 공매도에 대한 '기울어진 운동장' 논란이 미 정치권으로 번지고 있습니다.


'미국 개미' 승리에 등 터지는 한국 개미?…게임스톱 후폭풍 (2021.01.30/뉴스데스크/MBC)
게시일: 2021. 1. 30.
미국에선 공매도에 맞선 개인 투자자들이 게임스톱 주식을 매수하며 개미의 힘을 보여줬습니다. 일명 '게임스톱'사태로 뉴욕 다우지수는 3만선이 무너졌는데요. 불안감을 느낀 투자자들이 매도를 하며 지수가 떨어진겁니다. 이런 불안감은 국내증시에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어제 코스피지수는 3천 선으로 떨어졌습니다. 뉴욕 증시 변동성이 우리 증시에 미치는 영향, 이유경 기자가 정리했습니다.

 

ㅇㅋ 다는 이해 못했지만 대략 그렇다는 뜻이군요.
뭐 1도 모르는 제가 원했던 건 얻었으니 여기까지만 알아보겠습니다. 단어의 뜻도 알았고, 궁금증도 어느 정도 해소되었으니까요👌

도움이 되셨길 바라고 공감하는 분은 나가시면서 왼쪽 아래 ❤ 한번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