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의 레시피

퍼실리테이터란 무엇인가

by 주니꼬 2024. 1. 18.
728x90
반응형
SMALL

《퍼실리테이터》라는 말을 들어보셨나요?

척 봐도 우리나라 말이 아님을 알 수 있는 이 단어가 어느새 대한민국 전반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구글에서는 《진행자》라는 해석이 나옵니다👌



그리고 '위키피디아'에서는 《진행촉진자》라고 나옵니다👌
A facilitator is a person who helps a group of people to work together better, understand their common objectives, and plan how to achieve these objectives, during meetings or discussions. In doing so, the facilitator remains "neutral", meaning they do not take a particular position in the discussion. (진행자는 회의나 토론 중에 그룹의 사람들이 더 잘 협력하고, 공통 목표를 이해하고,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는 방법을 계획하도록 돕는 사람입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진행자는 "중립" 상태를 유지합니다. 즉, 토론에서 특정 입장을 취하지 않는다는 의미입니다.)



한국퍼실리테이션센터에서도 《진행촉진자》라는 설명과 함께 다음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퍼실리테이션회의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사전에 정해진 절차대로 회의 참여자들의 아이디어를 이끌어내고 결론을 도출하여 참여자들이 수용하 는 조직화된 회의를 진행해나가는 활동이다.

🔺️퍼실리테이터는 회의의 목적과 단계에 맞추어 참여자들을 안내하는 사람 이른다.



이해를 돕기 위해 추가 설명을 하자면
● 운전하는 사람을 가리켜 운전사
● 조련하는 사람을 가리켜 조련사
● 요리하는 사람을 가리켜 요리사
라고 하는 것처럼
퍼실리테이션을 하는 사람을 가리켜 퍼실리테이터라고 한다는 것입니다‼️


퍼실리테이션(Facilitation)을 찾아봤더니

구글에서는 《간편하게 함》이라고 나옵니다👌



《Oxford Languages》에서는 다음과 같이 나옵니다👌



또한 facilitation 단어를 다음 언어로 번역:
1. 간편하게 함
2. 용이하게 함


또한

퍼실리테이션 (Facilitation)'촉진하는 것' 이나 '용이하게 하는 것' 이라는 뜻입니다 . 사람들이 모여 무언가를 배우 거나 대화하거나 창조하는 일을 할 때에는 그 과정을 '참가자 주도로 원활하고 효과적으로 촉진시키기 위한 기법' 으로도 사용됩니다 .



퍼실리테이션 '라운드 테이블'이란
https://smartkoh.tistory.com/m/1023

퍼실리테이션 '라운드 테이블'이란

퍼실리테이터란 무엇인가 https://smartkoh.tistory.com/m/1450 퍼실리테이터란 무엇인가《퍼실리테이터》라는 말을 들어보셨나요? 척봐도 우리나라 말이 아님을 알 수 있는 이 단어가 어느새 대한민국

smartkoh.tistory.com



도움이 되셨길 바라고 공감하는 분은 나가시면서 왼쪽 아래 ❤ 한번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