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 레시피

홍준표의 방법론과 어부지리

주니꼬 2021. 10. 26. 08:36
320x100

《어부지리》 

우리말의 진정한 DNA, 속담에 관한 모든 것 2021.10.09

 

우리말의 진정한 DNA, 속담에 관한 모든 것

우리말 절대지식/김승용/동아시아/2만8000원 중국 전국시대, 조나라 혜문왕이 제나라에 많은 군사를 파견하고 기근마저 든 이웃 연나라를 칠 준비를 서둘렀다. 위기일발의 연나라 소왕은 합종책

www.segye.com


중국 전국시대, 조나라 혜문왕이 제나라에 많은 군사를 파견하고 기근마저 든 이웃 연나라를 칠 준비를 서둘렀다. 위기일발의 연나라 소왕은 합종책을 주도한 소진의 동생 소대에게 부탁했다. 조나라에 가서 침공하지 말도록 설득해 달라고. 소대는 이에 혜문왕을 찾아가 인사한 뒤 말했다.

“오늘 조나라로 들어오는 길에 강변을 바라보니, 조개가 입을 벌려 해를 쬐고 있더군요. 이때 도요새가 날아와 조갯살을 쪼았습니다. 깜짝 놀란 조개가 입을 닫아버리고 부리를 놓아주지 않았지요. 그러자 도요새가 ‘이대로 있으면 너는 말라죽을 것’이라 하니, 조개는 ‘내가 놓아주지 않으면 너는 굶어죽을 것’이라며 서로 팽팽히 맞섰습니다. 그러다가 우연히 지나가던 어부에게 둘 다 잡혀버렸지요.”



혜문왕은 어좌에 앉아 지긋한 표정으로 소대의 이야기를 듣고 있었고, 소대는 이야기를 이어갔다. “그런데 전하는 지금 연나라를 치려 하십니다만, 연나라가 조개라면 조나라는 도요새입니다. 두 나라가 싸우면 저 강력한 진나라가 어부가 되어 둘 다 얻을 것입니다.”

고개를 끄덕였던 혜문왕은 소대의 이야기가 끝나자 연나라 침공계획을 철회했다고, 중국의 사서 ‘전국책’은 기록한다. 소대가 혜문왕을 설득한 이야기는 고사성어 ‘어부지리’의 유래가 됐다.

어부지리의 뜻과 유래

 

어부지리 뜻과 유래 - 한자 사자성어인 어부지리의 유래에 대해서 아시나요?

한자 사자성어인 어부지리의 유래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 이미지 출처 - YTN) '어부지리'라는 말은 ...

blog.naver.com


도움이 되셨길 바라고 공감하는 분은 나가시면서 왼쪽 아래 ❤ 한번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320x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