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 레시피

사람이 죽을 때 가장 많이 하는 후회 11가지 & 기회의 신 '카이로스'

주니꼬 2024. 3. 25. 21:23
728x90
반응형
SMALL

사람이 죽을 때 가장 많이 하는 후회 11가지 & 기회의 신 '카이로스'
https://youtu.be/gHkPLkOrxe0?si=AH2VraY2Ijgt9TsR



고대 그리스인들은 시간을 말할 때 두 가지 단어를 사용했다고 하는데요, 흐로노스(chronos)와 카이로스(kairos) 입니다.

이 두 단어는 고대 그리스인들이 시간에 대해 생각하는 두 종류로, 객관적인 시간과 주관적인 시간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헬라어(희랍어=그리스어) 원문에서 두 단어의 의미를 살펴보면, 먼저 ‘흐로노스’는 누구나 인식할 수 있는 객관적인 시간을 가리키고, ‘카이로스’는 예측 불가능한 주관적인 시간을 말한다고 합니다.
  


주로 '모든 일에는 때가 있는 법이다'라고 할때 '카이로스'를 사용하는 걸 보면 ‘적절한 때(right timing)’를 일컫는 말로, ‘기회(opportunity)’로 번역되기도 한다는데요🤔

이를 정리해보면 모두에게 흘러가는 무한한 시간은 '흐로노스'가 되고, 그 가운데 어떤 사람이 의미를 부여한 순간의 모멘트(moments)는 '카이로스'가 되겠습니다.

BC 3세기 초의 시인 '포시디포스'(Posidippos: 마케도니아에서 태어난 신 코메디 시인-New Comedy poet)는 살아있는 '카이로스' 조각상이 '나그네'와 대화하는 형식으로 자신의 시를 표현했습니다.

나그네: 그대는 누구이며, 어떤 조각가가 그대를 창조했느뇨?

카이로스: 내 이름은 카이로스… 모든 것을 정복하는 시간… 뤼시포스가 날 만들었지.

나그네: 그대는 왜 까치발을 들고 있느뇨? 발목에 달린 날개는 또 무엇인고?

카이로스: 난 항상 날뛰어 다니니까, 바람과 함께 날아다니고….

나그네: 손에 든 칼은 대체 무엇인고?

카이로스: 그건 내가 어느 칼날보다 더 날카롭다는 것을 뜻하는 거지.

나그네: 아~ 그리고, 그대 머리 스타일이 특이한지고… 앞머리가 특히 긴 이유는 무엇인고?

카이로스: 그건 당연히 누가 나를 처음 만날 때 확 잡아챌 수 있게 해 주려고….

나그네: 아니, 그런데 왜 그대 뒤통수에 머리털은 하나도 없고 대머리인고?

카이로스: 그건 말이지, 나를 한번 지나치면 아무리 나를 붙잡고 싶어도 뒤에서는 절대로 붙잡을 수 없게 하려고 그런 거지. 바로 당신 같은 사람들한테 교훈을 주기 위해 조각가가 나를 만들어서 이렇게 대문 앞에 세운 것이라네.




지나가면 다시 잡을 수 없는 ‘기회’와 ‘시간’...그리스 신 ‘카이로스’ [지식용어] 2024.02.28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7401

지나가면 다시 잡을 수 없는 ‘기회’와 ‘시간’...그리스 신 ‘카이로스’ [지식용어]

시선뉴스=양원민 기자 / 디자인=김선희 proㅣ그리스 신화에는 다양한 것들을 대표·관장하는 신들이 있다. 올림포스 최고의 신이자 하늘과 기후를 다스리는 제우스(Zeus), 바다의 신 포세이돈(Poseid

www.sisunnews.co.kr



나의 앞머리가 무성한 이유는 사람들이 내가 누구인지 금방 알아 차리지 못하게 하기 위해서이지만, 나를 발견했을 때는 쉽게 붙잡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

나의 뒷머리가 대머리인 이유는 내가 지나가고 나면 다시는 나를 붙잡지 못하게 하기 위해서며, 나의 발에 날개가 달린 이유는 최대한 빨리 사라지기 위해서다.

왼손에 저울이 있는 것은 일의 옳고 그름을 정확히 판단하라는 것이며, 오른손에 칼이 주어진 것은 칼날로 자르듯이 빠른 결단을 내리라는 것이다.

나의 이름은 '기회'다. 《기회의 신 카이로스》


《사람이 죽을 때 가장 많이 하는 후회》

1.내가 원하는 삶이 아닌 다른 사람이 기대하는 삶을 산 것
2. 수많은 걱정거리를 안고 살아온 것
3. 어떤 하나에 몰두해보지 못한 것
4. 일만 너무 열심히 한 것
5. 변화를 두려워하고 좀 더 도전적으로 살지 못한 것
6. 내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하지 못한 것
7. 사랑하는 사람에게 사랑한다고 말하지 못한 것
8. 친구들에게 더 자주 연락하지 못한 것
9. 세상의 많은 나라를 경험해보지 못한 것
10. 내 행복은 내 선택과 노력이라는 것을 뒤늦게 깨달은 것
11. 결국 혼자가 아니라 함께여야 행복하다는 것




도움이 되셨길 바라고 공감하는 분은 나가시면서 왼쪽 아래 ❤ 한번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LIST